정부의 행정수도이전 문제가 연일 뜨거운 이슈로 전개되고 있다.
 행정수도이전 추진을 강행하려는 정부는 연일 이전의 타당성을 전국을 돌며 설명하고 있고 경기도와 서울시 등 수도권지역 단체장들은 앞 다퉈 행정수도이전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도 행정수도이전은 ‘기필코 막아야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 같은 손지사의 입장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정부와 여당 일각에서는 2007년 야권 대선주자 중에 한명은 행정수도이전에 찬성하는 사람이 반드시 나올 것이라는 주장이 그것이다.
 야권 대선주자 중에 충청권 표를 얻기 위해선 지난 번 국회에서의 특별법 통과때처럼 행정수도이전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야권 대선주자중에 손학규지사가 수도이전에 찬성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분석이다.
 물론 손지사는 아직까지 행정수도이전에 강한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손지사는 행정수도이전에 대해 통일을 지향하는 마당에서 거꾸로 가는 것, 행정수도이전은 수도의 역사성과 통일이후의 문제, 재원마련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진지하게 검토한 후 논의할 사항이라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그렇다면 왜 여권일각에서 손지사의 행정수도이전 찬성론을 제기하고 있는가?
 행정수도이전이 사실상 확정된 충남연기, 공주는 그의 정치적 기반이라 할 수 있는 경기도가 근접해 있다는 점에서 행정수도이전을 찬성한다면 차기 대권구도는 전혀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라는 것이 여권일각의 분석이다.
 경기도 출신 경기도지사로서 부동의 지지층을 확보한 손지사는 대선때마다 등장하는 ‘중부권 신당론’과 연결돼 있었다. 이는 한나라당 차기 유력주자인 박근혜대표와 이명박서울시장이 영남권 출신이라는 점에서 이들에게 치명타를 줄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또 여기에다 5·6공의 그늘에서 유일하게 벗어날 수 있는 민주화운동 출신이라는 점과 정치인으로 쌓아온 개혁이미지, 그리고 영남권에서 벗어난 그의 정치적 환경은 이미 여권 차기주자들과의 경쟁력에서 앞서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여권에서는 손지사를 견제하기 위해 노대통령의 직계인 문희상의원을 긴급 투입시켜 손지사의 ‘힘빼기’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문의원은 지난 ‘김혁규 총리카드’ 논란과정에서 당내 지도부와의 갈등으로 대통령정치특보 직을 잃었지만 그는 여전히 당의장에 버금가는 위치에서 노대통령의 복심을 전달하고 있는 인물이어서 관심사다.
 문의원이 일차적으로 내세운 건 ‘경기분도론’.
 지난 17대 총선에서 문의원이 제기한 경기북도 신설추진은 손지사에겐 상당한 압박으로 등장했고 최근엔 노대통령 임기중 경기남·북도를 나누는 방안을 국가균형 발전위원회에서 적극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경기북도 신설의 가능성을 짙게 하고 있다.
 물론 손지사는 경기분도론에 대해서도 강한 반대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행정수도이전 문제는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수도권집중과 국토의 불균형문제 뿐만이 아닌 차기 대권과 관련한 보이지 않는 여야의 복잡한 계산도 깔려있는 것 같다.
 행정수도이전 문제는 그야말로 국가의 운명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국가대업이다.
 국민적 합의가 미흡한 상태에서 몇 개의 후보지가 던져진 것은 과정 자체가 거칠다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고 통일이후를 생각해서 개성이나 파주를 비롯한 여러도시나 비무장지대 등을 대안으로 내놓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국토계획에는 연습이 없다는 사실이다.
 잘못된 선택은 국론의 분열과 엄청난 재원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연습이 허락되지 않는 중요한 사안이 너무 경직되게 다뤄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