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인천지점이 12일 발표한 「인천지역 벤처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역내 벤처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지원제도의 개선과 자금공급처의 다각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인천지역에 있는 벤처기업 중 창업기간으로는 6년 이상된 업체가 69.4%, 새로운 개발품보다는 기존 특허제품에 의존해 특허기술 개발형 벤처기업으로 지정된 업체가 61.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규 고용창출, 지식정보산업으로의 산업구조 전환 등 벤처기업 지원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종 지원이 신생 벤처기업이나 연구개발 및 신기술 개발형 벤처기업에 우선 지원될 수 있도록 벤처기업 선정기준과 제도의 개편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지역내에 벤처캐피털사나 엔젤클럽 등이 전무한 것도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이다.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벤처기업에는 적절한 정보와 자금조달이 생명과도 같기 때문이다. 이들 지원기관의 지역유치를 위해 지방정부와 중소기업 지원단체 및 기관 등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금융기관의 대출심사제도와 관련해서도 벤처기업에 한해 종전과 같이 물적 담보를 요구하는 관행을 고쳐 기술력과 성장성 등에 의한 대출(또는 보증)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업체들의 주장이다.

 또 지역내에 벤처기업 전용단지 및 집적시설 등이 제대로 완비돼 있지 않아 서울ㆍ경기도에 비해 기술 및 경영컨설팅은 물론 금융, 세제, 판매 등에 대한 정보교환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조사업체중 생산제품의 50% 이상을 국내에 판매하는 벤처기업이 77%에 이르고 있으나 현행 지원제도에는 제품판매에 대한 고려가 거의 없어 상당수 업체들이 판로 개척에 애로를 겪고 있다.

 내수 시장을 벗어나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술 및 자금 지원 이외에 벤처기업제품의 수출시장 개척 지원 및 판로 확대를 위한 제품 전시회 개최(제품종합판매전시시설 구축 등) 등의 지원도 시급한 실정이다.

 지역 벤처기업 중 정보통신업체는 전국 평균(31.1%)에 크게 밑도는 9.3%에 불과하다. 정보통신산업의 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우수인력 유치, 창업보육 등 제반여건 마련과 앞으로 조성될 송도 미디어밸리와 연계 개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업체들은 이런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실효성이 있는 방안 강구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내실있는 지원이 유지되도록 전문기관 설치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현구기자〉

lehyku@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