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를 극복하려면 정부나 지자체 그리고 가계 모두가 살림을 알뜰하게 꾸려나가지 않을 수 없다. 지출을 최대한 억제하고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는 방법밖에 달리 뾰족한 대책이 있을 수 없다. 더욱이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소득이 줄어 세수전망이 불투명한 경제여건을 볼때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절감하고 긴축재정운용을 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인천시가 세수보전을 위해 본격적인 예산절감에 나섰다고 한다. 한푼이라도 절약하는 예산의 효율적 운용이야말로 지역경제회생을 앞당기고 시민부담을 경감시키는 것으로 바람직한 일이다. 인천시가 업무추진비ㆍ연구개발비등 8개항목을 의무적으로 절감, 2백억원의 예산을 줄이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밝혔기에 하는 말이다. 가뜩이나 올 예산을 사상 처음으로 감축예산으로 편성, 초긴축재정운용이 불가피한 형편에서 또 예산절감을 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경상경비를 줄이고 불요불급한 사업을 과감하게 줄이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직면해있는 경제난국을 극복하는 최선책이 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한 해 살림이 세수를 전제로 짜여지는만큼 줄어드는 세수입 보전을 위해서는 예산절감은 당연하다. 지방세가 제대로 걷히지 않을 경우 계획사업이나 이미 추진중인 각종사업의 차질은 물론 재정운용에도 막대한 지장을 받는 것은 뻔하다. 더욱이 지자체로서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 최우선 목표일 수밖에 없어 긴축에도 한계가 있고 벌여놓은 사업을 중단할 수 없어 기채라도 해 재원을 조달해야하나 장기적인 경기침체 등 경제여건을 감안할때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자체실시이후 변화중 하나가 주민들의 부담이 늘고있다는 것이다. 지방재정 수요의 증가를 지나치게 주민부담으로 메우려하는 것은 지양해야한다. 특히 민선단체장의 방만한 행정과 급하지도 않은 사업을 벌여 생기는 재정적자를 시민들에게 부담시키는 것은 재검토해야 한다. 지방행정도 이제는 합리적인 재정운용을 통해 적자요인을 줄이고 한푼이라도 시민부담을 줄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경제가 어려운 때인만큼 지방자치단체가 솔선해 예산을 과감히 절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