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의 食單(식단)제 실천과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가정이나 음식점에서 배출되는 대량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문제는 골칫거리다.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퇴비화나 소각처리 등 효율적인 대책이 없는 한 환경피해는 피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자치단체별로 지역실정에 맞는 음식물쓰레기 감량화나 자원화계획이 필요하다. 이런점에서 인천시가 마련한 「음식물쓰레기 자원화계획」은 평가할만 하다.

 인천시는 오는 2002년까지 음식물 쓰레기의 50%를 사료ㆍ퇴비등으로 자원화해 재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쓰레기발생량을 현재 1인당 0.29㎏에서 0.25㎏으로 줄이고 업소의 좋은 식단제실천으로 음식문화를 개선, 감량화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이에따라 1백92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170t규모의 광역자원화시설과 78t규모의 자치단체 자원화 시설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그렇지만 이정도 시설규모로는 쓰레기발생량에 크게 못미친다. 퇴비화공장이나 고속발효기시설 등을 자치단체별로 확보해 쓰레기 발생단계서부터 처리해야 한다.

 수도권지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량은 엄청나다. 하룻동안 서울에서 4천4백t, 경기도 1천8백t, 인천 600t등 모두 6천8백t이 발생, 거의 수도권 매립지에 반입된다. 우리의 음식물쓰레기는 식생활특성상 수분과 염분이 많아 소각처리도 쉽지않아 매립에 의존하고 있다. 때문에 매립지에 침출수가 대량으로 발생, 심한 악취와 해양ㆍ지하수오염 등 환경피해가 큰 것이 선진국 매립지와 다른점이다. 쓰레기종량제이후 심하게 부패돼 반입되는 음식물쓰레기량이 더욱 늘면서 매립지주변의 환경피해가 심화돼 음식물 쓰레기의 반입중지를 요구하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려면 무엇보다 국민들의 의식전환이 필요하다. 음식업소들이 양보다 질위주의 식단을 짜 음식물을 남기지 않도록 하면 쓰레기량도 줄이고 처리비용도 그만큼 절감할 수 있어 이중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한때 간소화되던 식단이 최근 또다시 낭비행태가 되살아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문제는 국민의 의식개혁에 달려있지만 지자체가 쓰레기감량화와 자원화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