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고등학교에 대한 학교급식이 예산부족과 부실한 운영으로 학생들이 이용을 기피하고 있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한다. 특히 인천시교육청은 충분한 예산도 없이 연내에 전고교를 대상으로 학교급식을 시행할 방침이지만 예산지원과 경영수지 보전대책이 선행되지 않을경우 학교급식의 파행운영이 불가피해 고교급식에 대한 개선책이 시급히 마련되어야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올해 53억2천6백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41개 고교에 학교급식을 지원하고 나머지 40개교도 올해안으로 전면적인 급식을 확대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예산을 지원받은 학교중에도 7월안에 급식할 수 있는 학교는 9개교에 불과하고 그나마 학교식당운영에 필요한 영양사나 조리사등 상주 인건비등에 대한 별도지원이 없어 졸속운영될 우려가 높다니 걱정이 된다. 그런 관계로 전체 81개 고교 가운데 대부분의 학교가 급식운영을 민간급식업체에 위탁관리하거나 외부공급등 비직영으로 운영할 예정이어서 식단의 질 저하마저 우려된다니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실제로 고등학교 급식이 실시되면서 학생들이 점심시간만 되면 전쟁을 치르고 있다한다. 급식학교의 식탁시설이 부족해 자리다툼이 심하고 외부에서 들여오는 도시락의 질도 떨어져 영양관리에도 문제가 있다니 안타깝다. 물론 교육부가 그동안 학부모들에게 급식시설비를 부담시켜 잡음과 물의를 빚어온 폐해를 막기위해 지방자치단체가 학교급식을 지원토록하는 길을 마련, 올상반기중 고교의무급식을 전면실시한다는 방침은 환영할만하다. 그럼에도 시교육청이 충분한 예산을 지원해주지못해 학교측의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서둘러 급식토록 한 것은 생색내기에 급급한 처사가 아니냐는 비난마저 일고 있다.

 따라서 시교육청은 고등학교 급식이 제대로 운영되도록 충분한 예산을 확보, 영양사등 인건비 지원과 경영수지 보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학생들이 학교급식의 부실로 학교의무급식을 외면한다면 시행하지 않은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부가 고교급식을 제대로 하려면 학교급식시설을 갖춘후 연차적으로 급식학교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