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노조의 파업에 공공연맹노조가 동조파업을 결의하는 등 노동계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5월위기설이 확산되는 등 노사관계가 더욱 악화될 것이란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은 21일부터 매일 집회를 가질 예정이고 5월1일 노동절에 전국 노동자대회를 열고 총력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이며 한국노총도 내달 하순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혀 산업현장에 다시 불안과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지금 우리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조짐이 여러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때에 노사관계가 다시 대립과 투쟁의 관계로 돌아간다면 우리의 대외신인도는 다시 떨어지고 외환위기의 재발로 이어질 수 있다. 노동계의 파업이 강행된다면 IMF사태이후 잘 유지해온 노동계와 정부의 협력관계도 깨어질 것이 분명해진다. 국가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파업만은 절대로 자제해야 한다.  시민들이 지하철파업을 자제하고 대화로 문제를 풀 것을 바라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것은 시민들의 공감을 얻기보다 오히려 국민적 반발에 직면할 것이다. 사회 각 부문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대량실업과 임금삭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있는 상황에서 지하철노조가 조합원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파업을 벌였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분노가 크다. 노조가 힘으로 밀어붙이겠다고 나서면 국민의 지지를 받기는 어렵다. 정부도 파업에 강경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노조와 공권력의 충돌은 피할 수 없어 더 큰 희생만 따를 뿐이다. 이렇게되면 산업현장은 마비되고 경제회생에 치명적인 걸림돌이 될 것은 뻔하다.

 무엇보다도 노ㆍ사ㆍ정이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정부는 하루속히 노사정위를 재정비하고 노동계를 대화의 장으로 불러들이기 바란다. 재계와 노동계 등 노사정위의 주체들이 자신들의 이익에만 집착하지 말고 현안을 협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극한적인 노사분규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노사정의 극한 대립은 바람직하지 않다. 파업은 경제회생 노력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화로 해법을 찾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