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구소련에 제공된 경협차관을 사실상 현금으로 돌려받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러시아제 잠수함으로 대신 상환받는 문제를 적극 검토중이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14일 『정부는 지난 2월 청와대 및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한 고위관계자 회의에서 러시아제 잠수함 도입에 대해 논의했으며 빠르면 올해안으로 잠수함 2척을 도입한다는데 잠정적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연합〉

 러시아제 잠수함 도입이 최종 확정되면 국방부가 해군전력 증강을 위해 추진중인 차기잠수함사업(SSU)은 전면 재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부처간 논란 뿐만아니라 관련업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정부는 러시아가 최근 모라토리엄을 선언하는 등 외채상환 불능상태에 있는 만큼 지난 91년 제공된 경협차관을 사실상 돌려받기 어렵다고 판단, 차관 상환을 러시아측에서 구매를 강력 희망하는 잠수함 도입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결정은 지난해 한ㆍ러 양국 상주 정보요원 맞추방 사건 이후 소원해진 외교관계를 복원하고 특히 오는 5월 예정된 김대중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최종 방침이 정해지면 일단 올해안으로 2척의 잠수함을 직도입하되 추가도입분에 대해서는 러시아측과 기술이전 방식을 조건으로 국내 업체중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들여올 방침이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