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 개편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국민회의와 자민련 등 공동여당을 향한 각 정부부처의 로비가 집중되며 여권이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재정경제ㆍ노동ㆍ보건복지ㆍ과학기술ㆍ산업자원ㆍ정보통신부 등 이번 정부조직개편안 발표로 통폐합 또는 조직 축소의 위기에 몰린 정부부처들의 생존을 위한 로비전은 여권의 새로운 두통거리가 되고 있다. 이들 부처는 간부들을 중심으로 여당정책위와 국회의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팩스 등을 통해 통폐합의 부당성을 알리는 로비를 치열하게 펼치고 있다.

 국민회의 한 관계자는 이와관련 『일부 통폐합 대상 부처들의 관계자들이 관련자료를 직접 갖고오거나 전화를 걸어와 존치돼야 할 이유를 장황하게 늘어놓는 바람에 업무에 상당히 지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회의와 자민련측이 밝히는 이들의 로비 형태를 보면 자료전달형, 전화부대형, 읍소형 등 다양하다.

 우선 「자료전달형」의 경우 해당부처가 존치해야 된다는 이유와 그에 따라 통폐합은 절대로 안된다는 점을 조목조목 설명한 자료를 건네는 유형으로 주로 생존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는 부처들이 해당된다.

 「전화부대형」은 여당 정책위나 관련 상임위 등에 수시로 전화를 걸어 자신들의 입장을 알리는 형태로 자신들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을 것같은 분위기가 감지되면 심한 반발과 함께 욕설까지 퍼붓기도 한다.

 「읍소형」은 통폐합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는 부처로 「통폐합만은 절대로 안된다」는 주장을 펴다 논리에서 밀리면 「잘봐달라」며 읍소형으로 변한다는 것.

 그러나 이들 통폐합 반대 로비 외에도 통폐합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국민회의 정책위의 한 관계자는 『통폐합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대부분 고위간부들을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며 『그러나 현장에서는 많은 중하위직 공무원들이 기능 측면에서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런 사실을 확인하면서 『전화를 걸어오는 사람들 중에는 간부들의 자리보전을 위한 행태를 질타하며 미래를 위해서는 과감한 통폐합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고 밝혔다.

 이들의 로비는 그러나 아직 정형화된 집단반발까지는 확산되지않고 있다. 정부 안이 확정되지 않아 추후 변동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따라 정부안이 확정되면 전방위 로비가 펼쳐지면서 적지 않은 후유증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태현기자〉

chot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