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소문으로만 나돌던 아파트 관리 비리가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이후 각처에서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인천시 연수구 동춘동 럭키아파트 전 입주자 대표가 승강기 하자보수를 한답시고 7백여만원을 횡령했다는 보도다. 또 동대표회 회장으로 있거나 관리소장으로 있으면서 부정을 저지른 파렴치한 사람들을 입건 조사중이라고 한다. 경찰은 이와함께 입주자들에게 돌려주어야 할 토지환급금을 중간에서 가로챈 한양아파트 관리소장을 업무상횡령혐의로 내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찰의 수사로 드러난 바에 의하면 아파트 관리비리는 일부 주민대표에서부터 관리소 책임자 직원들에게서 발생하며 수법도 세금계산서 허위작성 횡령 등 다양하고 수법 또한 교묘하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미 오래전부터 심심찮게 말썽이 되어온 아파트 관리의 난맥상이 경찰의 수사로 이제야 그 일부가 드러나는 것은 때늦은 감이 있으나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아파트 관리를 둘러싼 비리를 지켜본 많은 입주자들은 이같은 부패의 병이 경찰의 수사 등 대응요법적 치료만으로 그 뿌리가 뽑힐지 의문을 갖게 된다.

 따라서 당국은 아파트 관리비리사건을 계기로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사정작업을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간다는 의지로 의혹을 철저히 규명해야 하겠다. 갖가지 잡음과 부정의 실상을 가차없이 가려내 징벌하지 않으면 그 독버섯은 언젠가 다시 만연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와함께 입주자 모두는 너나 할 것 없이 물질위주의 풍조로 인한 도덕적 타락의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지키도록 하는 어리석음을 되풀이 하지 않게끔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려면 우선 책임자 선임을 엄격하게 하고 맡긴 일을 제대로 처리하고 있는지 감시의 눈을 한시라도 늦추어서는 안된다. 업자들과 한통속이돼 부정을 저지르는 사람을 바로 입주자들이 뽑았다는 것은 대단한 아이러니다. 방만한 운영의 1차적인 책임은 관리자에게 있다해도 그에 따른 신속하고도 철저한 대응이 있어야 했는데도 실제는 그렇지 못했다. 거의 방치하다시피 해왔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