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의 강화군 통합문제를 둘러싸고 인천시와 경기도가 대립양상으로 발전하고 있어 우려가 크다. 자치시대를 맞아 지역갈등으로 비쳐지고 있는 이 문제는 당초 경기도의회가 강화군의 경기도 환원주장에 대응을 자제해오던 인천시 기초단체장들이 정식으로 소모적인 정쟁이라고 결의, 반대입장을 밝히고 나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인천지역 구청장, 군수협의회는 17일 회의를 갖고 단체장들은 지난 94년 전국적으로 행정구역개편이 추진되면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행정구역이 개편되었다고 지적, 행정구역이 조정된지 불과 4년여만에 다시 행정구역 환원을 거론하는 것은 소모적인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강화군문제는 경기도의회가 지난 95년 강화군이 부당하게 경기도로부터 인천시로 편입되어 경기도의 위상과 자존심이 훼손됐다며 경기도로 환원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경기도의회는 최근 강화군 및 김포군 검단면 행정구역환원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열고 당시 경기도 공무원등의 증언을 통해 강화군의 인천시 편입은 정치적 논리에 따라 공무원들이 개입했기 때문이라고 주장, 환원을 거듭 촉구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강화환원 논의가 당사자인 강화군민에 의해 불거진 것이 아니라 지금은 행정적으로 관련이 없는 경기도의회가 앞장서고 있어 내정간섭이라는 인천시의 반발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김선흥강화군수는 지난 8일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 강화군의 경기도 환원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소모적 논쟁일뿐 아니라 강화군민들에게도 큰 정신적 부담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리고 환원문제는 전적으로 강화군민이 결정할 사항으로 경기도의회의 환원추진은 강화군민의 자주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 것은 시사하는 바 크다. 따라서 갈등으로 비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더이상 강화군환원 논쟁은 중단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생각이다.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두 자치단체가 공동현안문제를 풀어야할 사안이 많은데 소모적인 논쟁은 모두에게 이롭지 않기 때문이다. IMF체제아래 국난극복을 위해서도 강화군 환원논쟁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화군 문제는 전적으로 강화군민의 의사가 존중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