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미경 정치2부장

 노무현 대통령 취임 후 한달 즈음부터 불거져나왔던 ‘호남 소외론’이 조금 잠잠해진 분위기다.
 그동안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는 호남 소외론 끄기에 노심초사하는 모습이었다.
 정찬용 청와대 인사보좌관이 지역 여론 청취를 위해 호남을 방문했고 행자부는 지난 4일 이례적으로 전남도청 기자실로 2쪽 분량의 ‘호남출신 소외인사 보도 관련 설명자료’를 팩스로 보내 앞으로 국·과장급 후속인사시 호남의 인재들이 능력을 발휘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배려해나가겠다고 해명했다.
 김두관 행정자치부 장관과 조영동 국정홍보처장, 문재인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난 11일 호남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광주 함평 완도 등 호남지방을 일시에 방문했다. 노무현 정부의 실세로 통하는 이들 세 사람의 호남 방문은 이 지역 여론을 정확히 파악해 향후 중앙정부 인사 및 각종 정책수립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됐다.
 노무현 대통령 역시 최근 인사편중 논란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시했다. 유인태 정무수석이 “인사문제로 광주 민심이 나쁘다”고 하자 노 대통령은 “‘인사 소외’가 있다면 보완하고 사실이 아니면 해명하라. 지역편중이 있는지 현황과 원인을 조사하라”고 했다. 9일 대선 후보 경선때 자신을 도왔던 지방조직책 인사들과의 만찬에서도 호남의 인사불만이 거론되자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니 믿어달라”며 적극 해명했다.
 최근 한달여간 ‘호남 달래기’에 분주한 청와대와 정부를 지켜보며 인천을 떠올렸다.
 참여정부 첫 내각에서 고위직이라는 장·차관급에 발탁된 인천 인사는 박호군 과학기술부 장관과 심창구 식품의약품안전청장(차관급)이다. 박 장관은 지난 90년 이승윤 경제기획원장관 이래 무려 13년만에 기용된 인천 출신 정부 각료였다. 심 청장의 경우는 인천에서 중고교를 나왔지만 옛 김포군(현 인천시)에서 태어나 유년기를 보낸 경우이다.
 최근 모 언론사가 새정부 출범이후 청와대와 정부부처·청 등 36개 주요 정부기관의 1급이상 고위공직자(검찰은 검사장급, 경찰은 치안정감 이상) 234명의 출신지역을 시·도별로 조사한 결과 경북(36명·15.3%), 경남(35명·15%), 전남(31명·13.2%), 서울(28명·12%), 전북 (21명·9%), 충남(19명·8.1%), 대구(11명·4.7%), 충북·부산·광주(각 10명·4.3%), 경기(9명·3.8%), 강원(7명·3%), 제주(2명·0.9%)순이고 인천은 1명에 불과했다.
 ‘호남소외론’에 대해 ‘지역갈등을 조장한다’ ‘노무현 후보를 절대적으로 지지한 새정부 출범의 1등 공신인 만큼 그에 걸맞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등 시비가 전국을 흔들고 있는 가운데, 정작 인천 지역민들이 느끼는 감회는 어떨 지 궁금하다.
 사실 ‘지역’이 정치적으로 포장되기 이전에는 품앗이와 같은 정겨운 마을 공동체를 근간으로, 공통된 풍류와 인심이 공존하는 경제·문화적인 의미가 컸다. 특정 지역들이 자주 비교되는 것은 여타 지역에 비해 이러한 공동체 의식이 면면이 이어오고 있었던 탓에 정치적으로 이용되기 용이하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이 같은 점에서 주요 공직자 임명에서 파악하는 ‘인천 소외론’을 논하는 것은 나중 일이고,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인천 지역 출신 인사들의 애향심은 자신들의 성취를 위한 담보를 위해서가 아니라, 아름다웠던 지역 공동체를 되살리는 순기능을 위해서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손미경 기자> mimi@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