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수구 동춘동 화물터미널 부지를 놓고 인천시와 연수구, 지역주민간 끊임없는 눈치보기가 계속 되고 있다.
 1988년 처음 유통업무설비 지역으로 결정될 당시만 해도 연수택지개발이 시작되기 전 이 지역은 도심 외곽에 위치에 별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15년의 세월이 흐른 현재 이 지역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는데다 연수구와 남동구의 경계인 승기천 주변의 한복판에 위치돼 있다.
 특히 인천시가 시의 사활을 걸고 진행중인 500만평 규모의 최첨단 송도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이 일대가 신도시로 향하는 주진입로에 위치, 화물터미널 부지로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미 2001년 7월 화물터미널 공사를 시작하려다 주민들의 반대로 ‘백지화’를 약속하고 물러섰던 인천시는 2년이 흐른 2003년 아무런 변화가 없이 재공사를 추진하다 다시 한번 발목이 잡혔다.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충분히 예상했던 바지만 인천시의 행정도 잘 한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바로 인근의 대형할인점과 기부채납을 받은 중소기업전시·판매장 때문이다.
 유통업무시설의 일부를 전시·판매장으로 사용하는 것은 도시계획상 공고된 사안이지만 중소기업과 상관이 별로 없어 보이는 굴지의 할인점이 들어선 배경과 어떤 이유로 중소기업전시·판매장 부지를 시가 기부채납 받았는지에 대해 시민들은 납득하기가 쉽지 않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대체부지가 선정된다 하더라도 동춘동 화물터미널 부지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다.
 화물터미널이 들어서야 사용승인을 받을 수 있는 할인점과 전시·판매장 문제와 화물터니널외에 다른 용도로 변경되었을 때 발생하게 될 사기업의 엄청난 이익, 공원으로 조성할 경우 시의 재원 마련 방안 등이다. <김칭우기자> chingw@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