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 가운데 하나가 불합리한 버스노선이다. 시계(市界)간의 버스노선은 더욱 그러하다. 버스노선의 조정을 요구하는 계속된 민원에도 시계간을 연계하는 버스노선은 자치단체간의 조정을 거쳐야하는 문제 때문에 외면되다시피 한다.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가 '시민의 발'로 공공성이 강조되고 있어도 시민편의를 외면하고 있는 것은 당국의 의지결여라 할수있다.
 시 경계구역의 주민들이 불합리한 버스노선으로 겪는 불편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인천 부평구 갈산.삼산.부개동 주민들이 차량으로 10분거리의 부천을 가려면 버스노선이 없어 부득이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게다가 시 경계를 넘는다는 구실로 웃돈을 주어야만 택시를 이용할수 있다. 현행 택시운송사업법에 사업구역을 벗어나 영업할 경우 20일간의 사업정지처분을 받는다는 이유를 내세워 택시기사들이 관행적으로 웃돈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불합리한 법규정 때문에 시민들이 피해를 보고있는 것이다.
 신개발지역인 삼산.갈산지구는 대단위아파트가 들어선 인구밀집지역으로 부천시와 경계를 이루는 같은 생활권이나 부천시까지 버스노선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이다. 주민들이 버스노선의 신설이나 기존노선의 연장등 합리적인 조정을 수차례 건의해도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은 교통편의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는 교통행정이 구두선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시 경계의 불합리한 버스노선은 시민 요구대로 수도권 행정협의회를 통해서라도 하루속히 조정되어야 마땅하다. 현장 실사를 통해 교통수요를 정확히 측정하고 노선신설이나 노선연장을 요구하는 민원이 해결되어야 한다.시내버스가 갖는 공익적 기능을 고려할 때 업계의 이해만을 따져서는 안된다. 자치단체간의 폭넓은 의견교환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
 도시팽창에 따라 교통수요는 달라지게 마련이다. 부천시와 경계를 이루고있는 삼산택지개발지구는 내년말 완공을 앞두고 입주민이 급증할 추세여서 시내버스노선의 신설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급증하는 교통수요를 적절히 소화하고 대처하는 데서 민원해결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 삼산.부개~부천 상동을 잇는 버스노선 신설이나 기존 버스노선의 연장을 건의한 민원을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