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차규격 확대방침에 인천 정·관·재계가 한목소리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인천출신 국회의원 10명도 정부의 경차규격 확대방침은 경차보급의 당초 취지에 역행하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실정을 외면한 처사로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차규격 확대는 갖은 고통속에 차츰 정상화를 찾아가고 있는 GM 대우차와 지역경제 회생에 찬물을 끼얹는 것과 다름 아니라는 공감대가 고조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최용규 의원을 비롯한 인천지역 국회의원 10명은 14일 정부의 경차규격 확대방침과 관련, 생명을 발표하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차규격 확대는 경차보급의 도입취지에 역행하는 것은 물론 특정업체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만큼 이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성명은 특히 경차규격 확대는 현행법규를 준수해 1천1백억원을 투자한 GM 대우차가 막대한 피해를 볼것이며, 결국 인천지역경제의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하고 경차규격 확대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건설교통부와 산업자원부 장관 등을 만나 대책을 숙의하겠다고 밝혀 결과가 주목된다.
 정부의 경차규격 확대방침은 경차의 기준을 유럽수준으로 확대해 수출을 늘리고 고유가 시대에 대비한다는 착상이다. 이에따라 정부는 현행 배기량 800cc 미만으로 돼있는 경차규격을 1000cc미만으로 상향조정하고 3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시행하겠다는 것이 정부방침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GM 대우가 그동안 현재 기준에 맞추어 1천1백억원의 막대한 투자비를 들여 개발해 내년 시판을 앞두고 있는 마티스 후속 모델 판매에 큰 타격을 입게된다는데서 반발을 사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차규격 확대 방침은 세계자동차산업의 특성상 시대적 흐름이라는 것을 모르지 않다. 그러나 법정관리를 거치다가 모처럼 활기를 찾고있는 GM대우가 이번 조치로 타격을 받아 경영이 악화되면 GM 대우 인천차 조기인수계획이 무산되어 지역경제가 또다시 수렁으로 빠질수 있다는데서 걱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경차규격 확대를 최종 결정함에 있어 지역의 여론을 적극 참작해야함을 강조한다. 경차규격 확대는 철회하거나 업계가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유예기간을 늘려줌이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