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성기자
jspark@incheontimes.com
 
인천시의회가 특별위원회 추가 신설 문제를 놓고 또다시 ‘옥신각신’하고 있다.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인천시립대학교와 시립인천전문대학의 발전방안을 논의할 ‘대학발전특위’와 지방분권을 위한 ‘지방분권특위’ 신설이 바로 그것이다.
 현재 시의회는 기획행정위와 문교사회위, 산업위, 건설교통위, 운영위 등 5개 상설위에, 예결특위를 비롯한 여성·인천항살리기·경제특구 지원특위 등 4개 특위가 이미 설치돼 있다.
 물론 선출직 의원들이 주요현안을 위해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끼리 공식적인 기구를 만들어 일하겠다는데 이견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현재 의장을 제외한 28명 시의원의 위원회 배속 현황을 보면 K모의원이 무려 5개의 상설·비상설 위원회에 소속돼 있는 것을 시작으로 6명이 4개 위원회, 7명이 3개 위원회에 소속돼 고군분투(?)하고 있다. 3개 이상의 위원회에 소속된 의원이 전체의원중 절반이나 된다. 그러나 단 1곳의 상임위에 소속된 의원은 8명에 불과하다. 이 정도면 지나친 의정중복이란 평가가 가능하다.
 103명의 의원을 보유하고 있는 경기도의회의 경우 9개의 상임위에 윤리·예결 등 5개의 특위가, 273명의 의원이 활동하고 있는 국회도 17개 상설위원회에 2개의 특위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 의회가 의원정수에서 인천시의회와 비교될 수 없지만 적어도 상임위 중심으로 의정활동을 펴고 있다는 측면에서 대비된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위가 정원을 못 채워 정시에 회의진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무슨 특위를 또 만드냐”는 한 사무처 직원의 푸념처럼 시의회의 특위 신설이 또 다른 ‘특권의식’의 발로는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