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가 없을 뿐이다. 행정기관이 그것도 수많은 시민들의 이해가 얽혀 있는 지역현안을 놓고 비신사적인 행태를 반복할 수 있는 것인지 그 이유를 알 수가 없다. 시관계자들이 "시민을 너무도 가볍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시가 송도미사일이전과 관련, 주민과의 협의 후 미사일 발사대 이전지를 결정하겠다던 발표를 하루만에 뒤집어 물의를 빚은 지 얼마 되지 않는다. 이렇건만 이번에는 또다른 지역현안인 수인선 전철화 공사와 관련, 거짓말을 한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시는 지난 1일 수인선의 전철화 사업과 관련, 그동안 논란이 됐던 연수지역 통과구간중 일부를 지하화하고 인천 전구간을 여객중심 철도로 건설키로 철도청과 최종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하루만인 2일 철도청은 인천 도심발전과 수인선의 조기 건설을 위해 지하로는 여객열차, 지상으로는 화물열차가 다닐 수 있는 2개 노선을 함께 건설할 계획이라는 밝혔다.
 2일간에 걸쳐 양측이 발표한 내용이 너무도 판이한 것이다. 결국 시가 또 거짓말을 했음이 하루만에 탄로가 난 셈이다. 이와 관련, 지역시민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올바른 수인선 건설을 위한 인천시민협의회’는 “시가 지하화부분만 발표하고 지상의 화물노선 발표를 의도적으로 빼버린 것은 주민을 기만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도 수인선 조기착공을 위한 의도로 보인다며 결정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지역현안이란 그 해결이 빠르면 빠를수록 지역발전에 득이 된다는 것은 너무도 뻔할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시의 행태가 전혀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설령 그 의도가 아무리 선한 것이었다 해도 시민들을 기만하는 부도덕적 작태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한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서 행정도 이젠 시민들의 신뢰를 전제하지 못한다면 순탄한 추진을 기대키 어려운 때이다. 시작은 힘들더라도 사업초기 주민설득에 무엇보다 주력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는 것도 다 때문이다.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시가 송도미사일기지와 수인선 처리과정에서 연달아 보인 행태가 오히려 향후 다른 사업추진을 더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나 않을지 우려를 떨칠 수가 없다. ‘거짓말장이’ ‘비밀행정기관’이라는 비난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과연 시가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