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대 대통령 선거가 6일 앞으로 다가왔다. 흔히 선거를 민주주의의 꽃이라고들 말하듯 한 나라의 최고 통치권자를 선출하는 대통령 선거야말로 전국민이 엮어내는 축제의 장이 되기에 충분하다.
 후보자간 목숨을 건 한판 승부가 아니라 국민 모두가 승리자가 되는, 국민화합과 국론통일 그리고 국가적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는 한바탕 신명나는 축제마당으로 승화시킬 수는 없는 것일까.
 아직도 우리 사회 구석구석에는 구태의연한 후진적 선거문화가 만연해 있다. 후보자는 후보자대로 유권자는 유권자대로 선거의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오로지 승리지상주의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다.
 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 이후 몇 차례 실시된 대선은 분명 한국 민주주의를 공고히 하는 살아있는 역사이지만 관권, 금권, 선거의혹, 지역몰표 등 여러가지 심각한 후유증을 낳아 결과적으로 국민 모두를 패배자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했다.
 바야흐로 국가간 무한경쟁이 가속화되는 21세기 벽두에 치러지는 이번 선거만큼은 전국민적 인식의 전환을 통해 원칙과 정도가 지켜지는 선진 선거문화를 창조해야 할 것이다.
 사회 각 분야가 변화와 개혁을 통해 새로운 질서를 창조해 국가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이 마당에 정치권만 예외일 수 없으며 정치개혁의 원동력은 바로 선거를 통해 유권자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라 믿는다.
 먼저 출마자는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정책으로 승부해야 한다. 망국적 지역감정과 우발적 변수, 상대의 약점을 파고드는 네거티브 전략, 선심성 지역개발 공약으로 유권자를 기만하는 것은 결국 반쪽 대통령을 자초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선진 선거문화 창조는 누구보다 유권자로서의 국민 일반의 몫이다. 선거국면을 개인적 또는 집단적 민원해결의 기회로 활용하려는 이기주의적 인식을 버려야 한다.
 정권 교체기의 레임덕 현상에 기대어 각종 민원성 청탁으로 선거판을 흐리고 지연, 혈연, 학연을 쫓아 투표권을 낭비하는 경향은 단호히 배격돼야 한다.
 후보자의 정책에 귀기울여 소중한 표를 값지게 행사해야 하며 국가의 미래를 열어나갈 우리의 지도자 선출에 신중하게 임해야 하는 것이다. <강을봉·의정부경찰서 생연파출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