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제안
박 인 호(인천대 교수)
 요사이 대통령 선거철을 맞아 각 당의 후보들은 나름대로 여러 가지 공약을 내놓으며 국민들의 표를 얻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무엇보다 후보들은 지금까지의 교육에 문제가 있다는 데 입을 모으고 이의 극복을 위한 여러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후보들이 한결같이 주장하는 바는 21세기는 지식정보화 사회이고 이러한 사회에서의 국가경쟁력은 창의적인 우수한 영재에 의해 판가름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영재 양성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과 양질의 교육 제공을 위한 체계 구축이 절실하다는 것이고 이러한 창의적인 영재의 발굴과 활용이 주요한 과제라는 것이다.
 국가 전체의 경쟁력이 지역사회의 경쟁력과 유리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역의 우수한 영재 발굴과 활용은 간과될 수 없는 주요 현안이다. 사실 인천지역은 교육에 있어서 그 잠재적 가능성에 비해 발전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해 왔다. 최근 안상수 인천시장이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보이고 있고 교육청도 지역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전문가들과 여러 가지로 고민을 하는 모습을 볼 때 어느 정도 희망은 걸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교육문제는 몇몇 행정가의 생각으로 변화되기는 어려운 것이고 보다 근본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갈 때만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필자는 나름대로 그동안 인천의 영재교육을 담당해 오면서 느꼈던 점을 토대로 인천지역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로 가칭 인천교육환경발전위원회를 설치하고 이 위원회 안에 각계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단기 및 중·장기 교육발전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로 부산영재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면 전국적으로 1∼2개 정도의 영재학교를 추가하여 신설할 것으로 예측되어 이를 유치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영재학교를 유치할 수 있는 지역의 교육인프라를 갖추어야 한다. 즉, 전문인력의 양성, 관련연구의 수행, 영재교육에 관한 지역네트워크의 구축 등이 필요하다. 영재학교의 유치는 인천지역 교육환경의 전반적인 개선과 낙후된 교육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의 극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셋째로 최근에 각 시·도마다 지역의 교육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자립형 사립고와 국제학교 또는 외국인학교 등의 설립을 위한 노력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인천에서도 인천지역이 경제특구로 조성될 시에 필요한 우수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교육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며, 국제학교의 설립은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외국인들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외국인 거주자들을 위한 외국인학교의 설립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외국자본을 인천으로 유치하는 좋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넷째로 이러한 경쟁력 있는 교육기관의 설립과 더불어, 인천대 영재교육원을 확대 발전시킴으로써 민·관·학의 연계를 통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이버교육의 활성화로 교육 수혜대상자를 확대하며, 영재교육진흥협회의 설립을 통한 지역의 공감대와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재교육원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얼마 전 인천대학교에 설립된 영재교육연구원은 인천지역이 영재교육의 메카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관이다. 영재교육연구원에서는 영재교육과 관련된 많은 연구 결과물들을 일선 학교에 보급하고, 또한 교사연수 등을 통하여 인천지역 교사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인천지역이 교육에 있어서 타 시·도에 절대 뒤지지 않는 도시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21세기 새 대통령을 뽑는 시점에서 우리 인천지역의 교육을 되돌아보고 나름대로 그 개선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위의 제안들이 효과적인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다면 우리는 인천지역 교육환경의 전반적인 개선으로 우수 인력의 집중 육성을 통한 지역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이미지 제고, 건전한 지역사회 문화의 확립에 한층 다가서리라 기대해 본다. 교육은 학생만의 문제가 아니다. 학부모, 교사, 행정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나서야 할 삶 자체의 본질적 문제이다. 인천지역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각적 측면의 노력을 경주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