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지고 사는 인천 시민들
 우리 생활수준이 IMF관리체제 때보다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시민들의 소득수준이 생활하기에 벅차 빚을 지고 살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인천시민들은 높은 의료비 부담과 과외비 지출로 허리가 휘고 환경오염으로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한다. 때문에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갖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인천시가 지난 9월 지역내 4천5백가구의 만15세 이상 1만9백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천시민생활 및 의식조사 결과 밝혀져 주목을 받고 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천시민들중 64.1%에 달하는 시민들이 현재의 소득수준이 생활하기에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65%의 시민들이 1백만원 이상의 부채를 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 이같은 사정은 학생이 있는 가구의 73%가 월 30만∼40만원 하는 사교육비와 과외비 부담을 안고 있고 응답자의 74.8%가 병원비와 약값 등 의료비가 가계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답한 것과 무관하지 않기에 걱정이다.
 경제발전의 최대 공약수는 궁극적으로 시민생활 수준의 향상과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 인천시의 자가용이 있는 집은 69.9%, 컴퓨터 보유가구는 72.6%로 늘어난 데 반해 시민들은 도시기반시설 부족으로 인한 교통문제(22.5%), 주차시설 부족(17.4%) 등에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환경오염문제와 더불어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다. 또 사는 곳에 대한 불만은 교통문제가 가장 많고 사회복지를 위해 가장 우선해야 할 복지정책은 의료보험제도 개선, 실업보험 확대, 노인복지사업 확대,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구호·보호사업, 장애인 복지 확대를 꼽아 관심을 끌고 있다.
 지방자치의 목표는 시민들의 삶을 풍요로우면서도 편안하고 복지문화가 잘 갖춰진 사회를 구축하는데 있다. 그런데 응답자 가운데 9.5%가 노동생산성을 지녔음에도 직업을 찾지 못하고 있는 무직자이고 사교육비 지출 등으로 빚을 안고 있다니 우려치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인천시는 이번 인천시민 의식조사가 시민들의 생활상을 그대로 투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참고해 시정에 충실하게 반영해야 함을 강조한다.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개발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