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자극 요법
어깨 결림, 불면증에 요과
 ‘오늘은 안색이 좋지 않은데요. 어디 아프세요?’ 이런 말을 들어 본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의사가 아닌 비전문가도 안색으로 건강상태를 알아 볼 수 있는 척도가 된다. 안색만이 아니고 병이 생기면 여러 가지 이상 신호가 얼굴에 주로 나타난다 .가령 어깨 결림은 눈 밑 광대뼈 위를 누르면 아프게 된다. 어깨 결림 그 자체는 어깨 부근에 혈액이 잘 통하지 않아 근육에 피로 물질이나 노폐물이 고인 상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우리 몸에서 내장의 병이 근본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가령 협심증 환자는 왼쪽 어깨가 걸리기 쉽고, 담낭염 환자는 오른쪽 어깨가 걸리기 쉽다. 또한 폐에 병이 있어도 어깨가 결린다.
 어느 경우든 압통이 있는 어깨쪽의 눈 밑의 광대뼈 위를 자극해주면 어깨 결림이 호전된다. 이때 세게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 엄지를 제외한 4개의 손가락을 가지런히 하여 눈밑에 있는 광대뼈 위에 대고 좌우로 강하게 비빈다. 혹은 손끝으로 강하게 두들겨도 좋다. 강하게 비비거나 두들겨도 어깨가 결리는 사람은 시원하게 느낄 것이다. 또한 얼굴 자극 부위 중에서 눈썹을 가볍게 열이 나도록 정성껏 비벼주면 불면증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힘을 들이지 말고 가볍게 눈썹을 비벼주면 기분 좋게 느껴진다. 눈썹을 부드럽게 많이 비벼줄수록 좋다. 어째서 눈썹을 비비면 불면증이 해소되는가? 불면증의 주 원인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으나 대체적으로 자율 신경의 불안이다. 불면증 환자들은 밤에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모두 긴장하고 있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감정이 높아진 상태를 진정시키는데 눈썹을 비비는 것이 효과적인 자극요법이다.
 원래 눈썹은 우리 감정의 작용과 관련이 깊은 곳이다. 흔히 화가 나면 눈썹이 곤두선다고 하는 것도 감정과 눈썹이 밀접한 관게가 있는 것을 나타낸 것이고 경험적으로 보아도 성격이 유순한 사람의 눈썹이 처진것도 납득이 가는 일이다. 눈썹은 감정의 작용에 관련이 있고 자율신경의 작용에 큰 영향을 주는 곳이다. 그래서 눈썹을 비비는 자극을 주면 자율신경의 균형을 조정하여 졸음으로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눈썹을 비벼주면 변비를 완화시켜 줄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얼굴에 있는 눈, 혀, 입, 코, 귀는 오관이라 하고 이들은 오장과 깊은 관계가 있다. 간은 눈에, 심장은 혀에, 비장은 입에, 폐장은 코에, 신장은 귀에 각각 상응점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오장이라는 전신상태가 오관 즉 얼굴에 반영된 것이다. 그러므로 눈, 혀, 입, 코, 귀의 변화를 자세히 관찰하면 오장의 이상을 알 수 있는 셈이다. 전신의 상태를 반영하고 있는 얼굴을 자극하면 역으로 전신 상태의 치료와 예방에도 응용할 수 있는 것이다.
☎ 883-6793 (다음은 불면증과 태충(太沖)의 지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