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유치 신중해야 한다.
 민자유치 사업인 인천북항 철재부두의 착공이 미뤄졌다. 보도에 의하면 사업시행자인 INI스틸과 동국제강은 법정착공시한 마감일인 지난 7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착공시한을 내년 3월로 연장해 줄 것을 신청했다는 것이다. 부두개발을 강행할 경우 동구 지역 주민들이 생산과 경영활동에까지 피해를 줄 우려가 있어 이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는 것이 사업시행자측이 밝힌 배경설명이다.
 전후 사정이야 어떻든, 재정이 부족한 국가를 대신해 사업을 하면서 자신들의 귀책사유도 아닌 이유로 착공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고 보면 사업시행자로서는 꽤나 불만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로 인해 이들은 사업을 못하게 될 경우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리가 있는 불만의 토로라 여겨진다.
 그렇다고 이처럼 착공이 연기된 책임을 무작정 주민들 탓만으로 돌릴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인천항에서 처리되는 공해성 화물을 자기 지역으로 옮겨 처리하겠다는데 좋아할 주민이 어디 있겠는가. 하지만 북항개발은 숙원사업으로 사업시행시 주민들의 민원 제기는 예견돼 왔던 일이다. 따라서 이미 이의 중재를 인천시가 맡아 마무리하기로 유관기관간에 협의가 끝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럴진대, 도대체 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시는 그동안 뭘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시가 또다시 외자를 유치하겠다며 유치단을 해외에 보내는 등 법석을 떨고 있어 뜻있는 시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인천의 위상은 경제특구 지정 등으로 날로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외자유치는 그 어느 때보다 쉬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남의 떡이 먹기 좋다고 무작정 사업을 벌이다 제2, 제3의 북항사태로 이어진다면 높아진 위상의 실추는 불을 보듯 뻔할 것이다.
 이제는 외자유치도 신중해야 한다. 한건이라도 꼼꼼히 따져보고 참여업체들이 꼭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래야 인천으로 국내외 기업들이 몰려올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