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병원 식당 문제 많다
 유해식품 근절책이 논의돼온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여전히 유해식품이 나돌고 있으며 무허가 식당이 버젓이 영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더구나 건강을 위협하는 불량 유해식품이 종합병원 식당에서 제공되고 있다니 놀랍기만 하다.
 식품의 안전관리가 국민의 건강, 나아가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현안임을 감안할 때 다른 곳도 아닌 종합병원의 식당운영이나 위생이 낙제점이라는 보도를 접한 국민의 마음은 착잡하다 못해 충격을 느꼈을 것이다. 실제 우리나라만큼 식품위생 관리가 허술한 나라도 드물다. 식품위생에 관한 한 중진국은커녕 후진국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며칠전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이 경기지역 종합병원 구내식당 46개소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22개소가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동안 아무런 탈없이 지나온 것만으로도 다행스럽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에 적발된 업소들은 유통기간이 지났거나 제품명칭, 제조업소명, 유통기한 등 표시사항이 없는 식품을 판매했으며, 무허가로 음식점 영업을 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예컨대 부천 S대학병원의 N식당은 지난해 11월부터 이 병원 장례예식장에서 신고없이 육개장과 북어국 등을 조리 판매하는 등 일반 음식점 영업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런가 하면 성남 S병원 집단급식소, 광명 G병원 구내식당에서도 유통기한이 표시돼 있지 않은 식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금까지 드러난 경우와 내용만으로도 종합병원 식당운영에 적지 않은 문제점이 있었던 것이 확인된 만큼 이제부터라도 불량식품 근절을 위해 다각적으로 강도높은 대책을 마련해야 하겠다.
 모든 식품은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수적이지만 제조과정부터 엉터리가 많고 체계적인 단속이나 지도는 엄두도 못내고 있는 실정이다. 부정 유해식품은 유통된 뒤에야 확인되는 형편이다. 당장 이것부터 시정해야 한다. 제조, 유통, 판매 등의 모든 과정에서 식품의 안전성을 담보할 감시체계를 하루 빨리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 문제만 터지면 으레 ‘행정처분’으로 해결하려는 당국의 대응은 너무 안이하다. 보다 철저한 대책을 거듭 촉구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