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지하화냐 지상화냐의 논란으로 공사가 지연돼 왔던 수인선 문제를 해결키 위해 인천시가 수인선 건설계획안을 확정하고 철도청과 본격적인 협상에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그럼에도 인천시가 마련한 수인선 건설계획안이 연수 주민들이 요구하는 정체구간 지하화 건설과는 달리 일부 구간만 지하로 건설키로 하는 등 주민들의 의견이 모두 반영되지 않아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가 본격적으로 협상에 나섬으로써 지난 수년간 끌어오던 수인선 건설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기대가 크다.
 인천시는 그동안 주민들과 철도청간의 대립으로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수인선 건설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고 여객 중심의 철도건설을 주내용으로 한 수인선 건설계획안을 확정, 철도청과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확정한 수인선 건설계획안에 따르면 수인선 인천지역 구간인 소래∼인천역 17.2㎞중 소래∼연수구간 7.7㎞를 지상 또는 고가로 설치하고 연수역과 송도역 중간지점인 청학부터 인천역 구간 9.5㎞를 지하로 건설한다는 것이다. 또 인천시는 기존에 철도청이 화물운송 중심으로 추진하는 수인선을 여객중심의 광역전철로 건설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키로 해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수인선은 수도권 남부지역 주민들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특히 인천이 경제자유구역으로 건설되면 수인선 이용승객과 물동량이 크게 늘어 이를 운송키 위해서는 시급히 건설해야 할 동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인선은 연수구간을 지하로 건설해야 한다는 주민들 주장과 지상건설이 불가피하다는 철도청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해 지난 수년간 착공조차 못하고 표류해 왔던 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이런 때 사정이 다급해진 인천시가 수인선 건설계획안을 마련, 철도청과 본격적으로 협상에 나선 것은 때늦은 감은 있지만 당연하다 .
 하지만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명확한 해결책을 내놓치 못했던 인천시가 뒤늦게 연수 주민들의 의견을 일부만 수렴한 건설계획안을 갖고 철도청과 협상에 임한다니 주민들의 반발을 우려치 않을 수 없다. 물론 원인재∼연수역의 2.9㎞ 구간은 상당부분 노반공사가 완료되어 있고 지난 6월 실시설계가 완료돼 지상화 건설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 아니다. 그러나 인천시는 아무리 공사가 급하다 해도 주민들 입장에서 협상에 나서는 것이 옳다고 본다. 또한 주민 설득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