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港철재부두 건설 백지화라니
 인천항의 현안사업인 북항철재부두 건설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몰려 있다고 한다. 북항부두 건설사업은 그동안 인천경제계가 꾸준히 추진해온 인천항의 숙원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인천해양청이 주민들의 반대가 있다는 이유로 북항철재부두 건설사업 자체를 백지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니 기가 막힌다. 인천해양청의 이런 해괴한 방침에 대해 지역경제계는 물론 시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보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인천해양청은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오는 7일 착공키로 했던 북항철재부두 건설사업 자체를 백지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2일 밝혔다. 인천해양청 입장은 주민들이 인천해양청 앞 도로를 점거하고 집단농성을 벌이는 등 반발이 워낙 거세 이를 묵살하고 건설사업을 강행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철재부두사업은 현행 민자투자법상 최종착공기한인 오는 7일 이전에 공사를 시작할 수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런데 인천시 동구 화수2동 북항 고철부두 반대 주민대책위 주민 200여명은 이날 철재부두 건설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인천해양청 앞에서 농성을 벌인 바 있다.
 북항개발은 인천항의 만성적인 체선, 체화를 해소하고 공해성 화물의 이전 처리를 위해 그동안 일관되게 추진되어 왔던 인천항의 주요 역점사업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수도권정비계획법과 아산항 개발과의 중복투자 등의 이유로 번번이 유보되어 왔다. 그러다가 94년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을 위한 민자유치촉진법이 제정되면서 철재부두건설에 INI스틸과 동국제강이 참여업체로 선정돼 3개 선석을 축조키로 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자투자법에 따르면 사업자인 INI스틸과 동국제강이 지난 7월7일 해양부로부터 실시계획을 승인받은 이후 5개월 이내인 7일까지 착공을 못하면 민자투자 사업자체가 무산, 새로운 사업자를 선정토록 되어있어 딜레마에 빠져 있다.
 그러나 인천 북항개발은 인천항의 숙원사업이므로 어떻게 하든 실수요자에 의해 착공되어야 한다는 것이 시민 모두의 바람이다. 그런데도 인천해양청이 공해방지시설 확충 등으로 주민들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참여업체들을 이해시키지 못한 채 주민들의 반발이 있다고 해서 사업자체를 백지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니 그런 무책임한 발상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따라서 해양청은 지금이라도 주민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 북항철재부두를 꼭 착공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 주민들도 열린 마음으로 해양청과 협의에 나서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