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신도시 치밀한 설계를
화성신도시 건설을 위한 택지공급이 연내에 시작될 것이라는 보도다. 이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화성신도시 건설사업이 본격화된다는 것을 시사하여 주목된다. 건설교통부는 경기도가 화성신도시에 대한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제출함에 따라 빠른 시일내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 이를 확정할 예정이며 실시계획을 승인하기 위한 관계기관 협의도 착수키로 했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신도시 건설의 개요를 보면 12월 중순까지 광역교통대책을 매듭짓는 한편 실시계획과 공급계획을 승인, 연말 시범단지 40만평을 포함해 1단계 1백70만평(2만4천8백72가구분)의 택지를 공급하여 2006년부터 입주가 가능토록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불과 3년여만에 도·농 복합형 도시를 새로 조성하겠다는 얘기인데 과연 이 짧은 기간에 그토록 방대한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지 궁금하다. 경기도 화성군 동탄면 2백74만평에 12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아파트 3만4천가구 등 주택 4만가구가 들어서게 될 화성신도시는 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등 수도권 5개 신도시 이후 가장 큰 규모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하기 나름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는 하나 신도시 건설은 말과 같이 쉽지 않은 지난한 과제이기에 그렇다.
 화성신도시 건설문제가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하더라도 예기치 못했던 수많은 걸림돌이 터져나와 그것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도시개발이나 신시가를 만들 때 그 규모가 크든 작든 인구유입증가에 따라 교육시설이나 교통시설에 과부하가 걸리고 환경훼손으로 결국 피해는 주민이 보게 된다. 수도권은 이미 인구 2천만명이 넘는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어려운 과밀지역이다. 여기에다 또다시 신도시를 조성하는 데 있어 조금이라도 한눈을 팔았다가는 그에 따른 부작용은 상상을 초월할 것임을 유념해야 하겠다.
 거듭 강조하지만 주민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편익·복지·문화시설 등을 두루 갖추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입주자들이 불편 없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긴밀하게 상호협력해야 할 책무가 따른다는 점을 관계기관은 잊어서는 안된다. 졸속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지 않게끔 면밀한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 최대한의 지혜를 동원하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