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곳곳이 쓰레기 몸살
 근자에 들어 쓰레기 발생량이 급증하고 있는가 하면 정권말기의 누수현상이 겹쳐 단속이 느슨한 탓인지 한동안 잠잠하던 불법투기까지 성행, 도심 곳곳이 몸살을 앓고 있다. 요즘 어디를 가나 우리주변에서 쓰레기더미를 쉽게 목격하게 되고 특히 사람의 발길이 잘 닿지 않는 골목길 모퉁이에는 쓰레기가 수북이 쌓여 악취를 풍기고 있다.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면 안된다는 것을 몰라서 그런 행위를 저지를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얌체짓을 하고 있다는 것은 공중도덕의 실종을 의미하며 이제 쓰레기 문제는 종래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한계상황에 다다랐다고 여겨진다. 실제로 지난해 불법 쓰레기투기 건수는 총 6천6백91건에 과태료 부과액만도 3억원을 넘어서고 있지만 이는 전체 불법투기의 10%에도 못미친다고 한다. 특히 어느 구의 경우 전체 쓰레기 발생량 50% 이상이 불법투기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니 딱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사회단체들의 지속적인 캠페인과 당국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불법 쓰레기 투기가 줄지 않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자성해 볼 일이다. 어떻게 된 일인지 도시환경 정화에는 관심이 없고 제멋대로인지 답답할 뿐이다. 무단 투기가 가져다 주는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토양을 오염시킬 뿐 아니라 악취를 풍기게 하고 해충이 들끓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우리 모두에게 치명타를 입히게 하는 원인이 된다. 인구의 급증과 급속한 도시화로 빚어진 현상이지만 환경파괴의 요인을 두루 안고 있음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인천시 청소인력을 보면 지난 98년 2천51명에서 2000년에는 1천7백18명, 지난해에는 1천6백5명으로 해마다 10% 정도 줄어들고 있으며 청소차량 등 장비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인천시의 청소행정이 총체적 위기에 직면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상당히 높다. 더구나 청소예산 재정자립도도 60%에 불과하고 청소용역업체 또한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는 등 전체적인 청소행정의 한계성을 드러내고 있으니 말이다.
 당국은 불법투기를 뿌리뽑기 위해 지속적인 단속을 벌여야 한다. 아울러 급증하는 쓰레기를 제때에 처리할 수 있도록 장비와 시설 그리고 인력 지원을 확보하게끔 이를 예산에 반영토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