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경기가 불안한 조짐을 보이고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 인천·경기지역의 지난 9월 산업활동 동향이 크게 부진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의 경우 생산이 지난 8월에 이어 두달째 감소했고 출하는 한달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경기지역은 생산과 출하가 일제히 소폭 상승에 그쳐, 두자리수 증가율을 보인 지난 8월보다 크게 위축됐다는 것이다.
 비록 9월 한달 동안의 실적이지만 잇단 테러사건과 미국의 대이라크전, 북한 핵 문제 등 대외변수로 인해 올 4분기 이후 경기회복세 둔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는 자칫 지역경제가 본격적인 하락국면으로 접어든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
 물론 통계청은 아직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 설명하고 있다. 9월에는 추석연휴가 있었고 자동차 특별소비세 환원으로 산업활동이 다소 부진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아울러 현재의 경기와, 6개월 이후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와 선행지수가 일제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점을 들어 4·4분기 경기위축설도 일축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일 지역기업인들은 많지 않을 듯싶다. 그동안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던 내수 증가세가 둔화되고 수출마저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지역경제계에선 걱정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아 왔다. 여기에 올 하반기 들어, 특히 지난 8월 이후 신규 창업자들의 부도가 급증하자 금융권 일각에선 위기설마저 불거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구성원들이 심리적인 공황상태에 빠져든다면 이를 구제하기란 여간 쉽지 않다. 우리는 이를 지난 IMF 외환위기를 통해 체험한 바 있다. 때문에 경기부양책은 그 방법뿐 아니라 시기 선택도 매우 중요하다. 대통령 선거가 중요하다 해도 경제가 뒷전으로 밀려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제는 정부, 정치권, 기업인 구분없이 경기진작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