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내년에 한국경제는 5.8%의 국내총생산(GDP) 성장이 예상되지만 위험요인들이 적지 않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미국경제의 재침체, 미-이라크전 장기화, 국제 금융시장 불안, 국내 부동산시장 급랭, 개인파산, 대통령선거 전후의 정책혼선 등에 따른 위험요인들이 상호 연쇄작용을 일으키면 한국경제는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6%에 달하고 경상수지 흑자는 19억달러로 급격히 감소하는 등 거시경제적 불안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2일 내놓은 ‘최근 경제동향과 2003년 전망’ 보고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연구소는 내년 세계경제가 2%대 후반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한국경제의 GDP 실성장률은 5%대 후반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보기술(IT)도 내년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호조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내년 상반기에는 시중의 과잉유동성, 이미 급등한 자산가격, 대통령선거에 따른 공금요금 인상 등으로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중동전이 장기화되면 유가급등으로 인해 상승률이 4%대로 올라간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미국-이라크 전쟁이 장기화되면 경상수지가 적자로 돌아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경제의 재침체와 함께 국제 금융시장이 불안해지면 환율이 급변하고 단기자금이 유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대외여건이 불안한 가운데 자산가격 버블이 붕괴되면 경기가 급랭하면서 장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설상가상으로 대통령선거를 전후로 정부가 중장기적 안목을 갖고 정책을 추진하기보다는 응급처방과 단기성과에 매달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부실기업 정리, 경쟁력 제고 등 결단이 필요한 정책들이 뒤로 밀리는 문제도 생긴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