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재난본부 독려, 기존 73.8%서 대폭 상향
▲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최근 외국인 노동자 숙소에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설치하는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최근 외국인 노동자 숙소에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설치하는 모습.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올해 들어 외국인 노동자 숙소에 소화기와 화재경보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보급하고 사업장에 설치를 독려한 결과 설치율을 87%까지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휴업 등을 제외한 경기지역 외국인 노동자 숙소가 있는 사업장은 1만5462곳이다.

올해 1월 기준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된 곳은 1만1413곳으로 설치율은 73.8%였으나 4개월 동안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집중적으로 추진해 2025곳이 새롭게 설치돼 설치율을 87%까지 끌어올렸다.

도소방재난본부는 올해 들어 외국인 노동자 숙소 478곳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보급했다. 당초 200곳에 소방시설을 보급한다는 기존 설치 목표를 240% 초과 달성한 수치다.

그동안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외국인 노동자 숙소에 대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 보급하고 나머지 대상은 자체 설치를 독려해 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연말까지 추진하려던 계획을 수정해 겨울철이 시작되기 전인 10월 말까지 100% 설치를 완료하기로 했다.

전용호 도소방재난본부 생활안전담당관은 “설치율 조기 달성이 가능했던 것은 각 사업장에서 소방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해준 덕분”이라며 “10월까지 모든 외국인 노동자 숙소에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되도록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