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 조강희 인천환경교육센터장

수도권의 쓰레기 대란이 결국 현실화되고 있다.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2026년 1월1일부터는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전면 금지된다. 지금까지는 수도권매립지에서 매립 처리해 왔지만, 이제는 반드시 소각장에서 처리해야만 한다. 결과적으로 서울시의 경우 하루 약 1000t, 인천시의 경우 약 700t 규모의 소각장이 추가로 필요하다. 그것도 2025년 말까지 말이다.

하지만 소각장 신규건설은 더디기만 하다. 서울시는 기존의 마포 등 5개 소각장을 현대화하여 용량을 늘리고, 나머지 모자라는 양은 신규 소각장 건설을 통해 처리하려는 입장이었다. 이를 위해 5곳의 후보지를 선정한 후 최종 상암동 부지까지 결정했으나 관할 지자체의 반대로 중단된 상황이다. 반면 인천시는 아직 입지선정도 못 하고 있다.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서구, 강화 지역과 중, 동구 지역은 신규 소각장을 건립하고, 미추홀, 남동, 연수구는 기존 송도 소각장 증설을 통해, 부평, 계양구는 부천 소각장에 위탁처리 하려 했지만, 이 모든 계획마저 각 단체장의 반대로 무산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배출가스 등 환경오염 우려는 정부에서 이중삼중으로 투명하게 관리되고 있다. 서울시는 신규 소각장의 배출가스 허용 수치를 법적 기준의 10배 수준으로 강화하여 안전하게 운영하겠다고 약속했지만, 혐오시설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지 못했다. 더불어 1000억 원을 들여 주민 편의시설을 만들고, 연간 1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지원하겠다는 인센티브도 역시 동의를 얻지 못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직매립 금지 시한인 2025년 말까지는 수도권 소각장 신규건설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법에 따른 소각장 건립을 위해서는 입지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시설 설치 기본계획수립, 환경영향평가, 기본실시설계 등 각종 행정절차만 빨라야 2년 이상 소요되고, 이후 공사 기간도 최소 2년 이상 결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2025년 말이라는 시한은 어렵다. 결국, 처리하지 못한 쓰레기가 거리 곳곳에 쌓이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물론 탄소중립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소각장 증설만이 최선의 대안은 아니다. 보다 선제 조치는 소각되어야 하는 쓰레기의 총량을 줄이는 것이다. 기왕의 배출된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지가 아니라 쓰레기가 처음부터 나오지 않도록 원인관리에 더 많은 예산과 기반시설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 시민단체들의 일관된 주장이었다. 현재 주민들이 분리 수거한 재활용쓰레기의 절반은 실제 재활용되지 못하고 폐기되고 있고, 쓰레기종량제 봉투를 조사해 보면 플라스틱과 불연성폐기물이 50%에 육박한다. 이는 쓰레기 전처리 시스템이 철저하게 이루어진다면 현재보다 쓰레기양을 대폭 줄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발생자부담원칙에 따라 원가에도 못 미치는 쓰레기종량제 봉툿값의 대폭 인상을 통해 시민들의 절제된 소비와 철저한 분리수거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폐기물 정책을 집행할 최우선 당사자는 당연히 법적으로 생활폐기물의 최종 처리책임이 있는 지자체장에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태도는 회피하고 시간 끌기와 떠넘기기로 일관했다. 결국, 주민들을 설득하여 쓰레기양을 줄이고 소각장 건설 등의 과정은 단체장들의 리더쉽을 검증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다. 소신과 원칙을 갖고 쓰레기 문제에 당장 나서야 한다. 시민은 그런 선출직 정치인의 모습을 보고 싶다.

/조강희 인천환경교육센터장



관련기사
[에코스토리] 환경부의 정체성 최근 환경부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과거 환경 훼손 문제로 중단되었던 대규모 국책사업이 현 정부 들어 일사천리로 환경부의 동의하에 사업 승인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번번이 부동의 되었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조건부 동의로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였고, 입지문제로 반려되었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은 역시 조건부 협의로 환경부의 손을 떠났다. 물론 알다시피 두 사업은 모두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정권이 바뀌자 환경부의 입장도 180도 바뀐 것이다. 게다가 이 사업들의 경우 오랫동안 논란이 컸던 만큼 견해 변화에 대한 충분 [에코스토리] 기후위기 시대의 패션산업 지난 2011년 11월 25일 뉴욕타임스에 파타고니아 기업은 “이 재킷을 사지 마세요(Don't Buy This Jacket!)”라는 도발적인 광고를 냈다. 의류를 생산하고 폐기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환경오염을 발생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역설적으로 당시 자사에서 가장 잘 팔리고 있던 재킷을 사지 말라는 광고를 한 것이다. 지금도 이 광고는 ESG 경영의 상징적인 홍보 카피로 기억되고 있다.옷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발생하는 환경오염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의류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폴리에스터와 [에코 스토리] 오염수인가 처리수인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배출문제로 일본과 주변국과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에는 명칭을 오염수로 부를 것인가 아니면 처리수로 할 것인가 하는 논란이 정치권에서 뜨겁다. 오염된 것을 배출할 수는 없기에 일본으로서는 당연히 처리수(treated water)라 불리길 원하지만, 과연 완벽하게 처리된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그럼 진실은 무엇인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원전에 오염된 냉각수를 정화하고 희석하였지만, 여전히 방사능이 남은 오염수'다.하나하나 살펴보자. 2011년 후쿠시마 원전 폭발로 [에코스토리] 경계해야 할 그린워싱 최근 기후위기대응을 위해 세계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경우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환경, 사회 거버넌스를 의미하는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이 흐름에서 실제로는 환경적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 환경주의, 즉 그린워싱(greenwashing)이 기업뿐 아니라 사회 각 분야에서 난립하고 있어 경계가 필요하다.코카콜라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해양 플라스틱 등을 재활용하여 용기를 제조하고 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그 양이 얼마만큼인지 공개하지 않아 도리 [에코스토리] 여전히 뱃길에만 주목하는 아라천 아라천(경인아라뱃길)의 기능 재정립과 관련하여 인천지역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접근이 요구된다.최근 서울시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하나로 여의도 인근에 한강∼아라뱃길 운항에 필요한 1000t급 이상의 크루즈가 정박할 수 있는 일명 서울항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즉, 서울 한강에서 출발하여 경인아라뱃길을 지나 바다로 이어지는 한마디로 '서울도 항구다'라는 해양도시 서울을 지향하겠다는 전략에 철저히 복무한다. 이는 경인아라뱃길의 기능을 선박에 화물을 실어 나르겠다는 물류 기능에서, 유람선을 이용하여 사람을 태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