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가지 재료로 요리 맛있는 경제 이야기

장하준 교수 '사람 내음 가득' 신간
마늘·멸치·초콜릿 등 예들어 설명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장하준 지음 김희정 옮김 부키376쪽, 1만8000원
▲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장하준 지음 김희정 옮김 부키376쪽, 1만8000원

자본주의의 부산물은 민주주의다.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기둥이 자본주의이다. 사람 나고 돈 났다.

인간의 본성을 좇아 돈의 흐름을 파헤쳐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돈과 시장의 노예가 된다. 시장의 수많은 톱니바퀴에서 인격을 찾고 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가 진정 자본주의가 길들인 민주주의요, 민주 시민이다.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는 거대 담론 같은 경제에서 사람 냄새를 찾으려 노력한 책이다.

“나를 웃게 만들고, 군침 돌게 하는 동시에 경제학에 관한 생각을 되돌아보게 만든 유일한 책, 재미나고 심오하면서 입맛까지 돋운다.” 현대 음악의 새 길을 걷는 '브라이언 이노'가 이 책에 짧은 서평을 남겼다. 음악의 대가지만, 스스로 음악가라 칭하지 않는 이노처럼 장하준은 경제학의 거두지만 곧은 깊이 보다 너른 지평을 택했고, 이 생각을 녹여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를 썼다.

“절망 어린 침묵 속에서 그저 바라보고만” 있을 것인가. 그리고 “세계적인 거대 기업과 평범한 노동자가 공평하고 정당하게 세금 부담을 나누고 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는다. 그렇게 그는 “우리 사회의 가치가 공동체, 공동의 책임, 모두가 공감하는 목표를 향상시키는 방향과 일치한다고 믿는가, 독자들의 답이 어떨지 짐작이 간다. 그리고 나도 거기에 동의한다”라 밝힌다.

먹고 마시는 기초에서 시작했다. 쉽게 책을 열었지만, 마지막으로 향할 땐 너무 묵직하다.

“한국인은 곧 마늘이다”로 시작하는 머리말에 솔깃함도 잠시, “음식은 천국이 되었지만 경제학은 블랙홀로 빠져들고”라며 자책과 자문한다. 음식의 영역은 국경을 넘어 자가발전하지만, 경제학은 외통수에 빠졌다. 장하준은 “내 음식의 우주는 빛의 속도로 확장되고 있었지만 내가 속한 다른 우주인 경제학 분야는 슬프게도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고 있었다”며 수많은 학파의 경제학이 '신고전학파 경제학'이란 단일체로 묶인 것에 분노한다. 그는 “지적 단일 경작(monocropping)은 이 분야의 지적 유전자 풀을 좁히는 결과를 낳았다”로 일갈한다. 그는 “경제학은 개인적이건 집단적이건 경제적 변수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정체성, 다시 말해 우리 자신에 대한 규정 자체를 변화시킨다”라고 했다.

장하준이 어떤 경제정책의 길을 걷고 있는지가 중요치 않다. 핵심은 다양성이라는 포용정책에서 수 갈래 경제의 길을 걷는 모두의 인격과 인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게 '편견 넘어서기'로 엮인 도토리, 오크라, 코코넛이 등장하고 '생산성 높이기' 범주에는 멸치와 새우, 국수, 당근이 등장한다. 여기에 '전 세계가 더 잘살기'를 통해 소고기, 바나나, 코카콜라의 가치와 이면의 불합리함을 설명했다. '함께 살아가기' 위해 호밀, 닭고기, 고추의 효능을 내놓고 '미래에 대해 생각하기'에 라임, 향신료, 딸기, 초콜릿을 활용했다.

그는 익숙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요리법을 써내려가고, 그 요리에 담긴 추억을 열거한다. 파송송, 간장을 입힌 도토리를 얘기하다 도토리를 먹여 으뜸이 된 스페인 이베리코 돼지로 뜀박질하더니 이슬람 문화로까지 널뛴다. 그리고 유교문화의 고정관념을 깨뜨리며 “모든 문화는 복합적이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다양한 부면을 지니고 있다”라고 말한다.

생소한 오크라를 거론한 것은 노예제도를 통해 기형적 성장을 한 서구 자본주의의 역사를 밝히려 한 것이다. 그리고 이민 121년을 맞은 올해 제물포항을 떠난 그들을 떠올리게 “연한 계약 하인 신분으로 외국으로 건너가 해방된 노예 대신 그들이 하던 일을 했다. 연한 계약 노동자들은 노예는 아니었다. 그러나 계약을 맺은 기간동안에는 직업을 바꿀 자유도 없었고, 기본적인 권리 행사마저 제한받았다”라는 표현했다. '호밀'('호밀밭의 파수꾼'은 내 오랜 숙제다. 아직도 그 책의 진가를 찾기에 난 숙맥이다)은 복지의 상징이다. '공짜' 개념 같은 복지의 겉면에 대해 장하준은 “뭔가가 '무료'인 것처럼 보이면 그것은 “받는 순간 무료'처럼 보이기 때문이다”라는 답을 내놨다.

그리고 가장 평범하고 대중적인 '닭고기'를 통해 “서로 다른 필요를 가진 사람들을 모두 똑같이 대하는 것-채식주의자에게 닭고기 요리를 준다든지, 복강병을 가진 사람에게 밀가루 빵을 준다든지, 남녀 화장실을 같은 크기로 만든다든지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불공평한 일이다”라는 지평을 연다. 기회의 평등 못지않게 '결과의 평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여기에 고추는 '돌봄 노동'을 언급하기 위한 음식이다. 그리고 미래의 AI의 자동화 시대에 “탈산업화가 되는 주요 원인은 수요의 변화가 아니라 생산성의 변화다”라 표현했다. 장하준이 쓴 책을 꾸준하게 읽고 있다. 언제 마침표를 찍게 될지 알수없지만 '경제학'은 무궁무진하지만, 여전히 어렵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죽음의 역사 영화 '컨테이젼'이 떠오른다. 당시는 황당한 내용이라 여겼다. 영화 내내 '차라리 좀비가 나을까'란 엉뚱한 생각을 했다. 얼마 뒤 좀비 영화가 나왔다. '월드워 Z', 남주가 동분서주하며 좀비에 맞선다. 당황스러운 영화 끝, 고개를 갸우뚱했다. 사는 것과 죽는다는 것은 무슨 차이일까.<죽음의 역사>는 형이상학적 질문을 던지지 않는다. 죽음의 이유를 명쾌하게 답한다. 책 속 엄청난 죽음의 숫자 속에는 인생의 가치와 철학은 없다. 그저 시작부터 끝까지 '죽음'은 '죽음일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미쳐서라도 살아 계셨다면” 내가 쓰는 어머니 치매 일기 “이제는 모든 것이 뒤바뀌었다. 어머니가 나의 어린 딸이 된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녀의 어머니가 될 수는 없다.”몇 년 전이다. 어머니를 모시고 친척 어르신이 입원한 요양원을 찾았다. 십수 년 전 잠깐 스친 후 다시 만난 그 어르신은, 하지만 어디에도 안계셨다. 꼿꼿하고 날이 섰던 그녀는 겨우 알아볼 정도의 형태만 남은 상태였다. 수분이 말라버린 피부는 잿빛이 돼 있었고, 오래도록 쓰지 않은 침대 옆 휠체어는 주인을 잃었다. 그렇게 죽음의 과정을 목도했다.집에 오는 길 어머니는 말했다. “보살펴주지 않아도 된다. 집에서 혼자 죽더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장국영 장국영, 레슬리 청(Leslie Cheung) 그리고 장궈룽(張國榮).그는 언제나 웃는다. 시간이 이만큼 지났지만 그 모습 그대로다. “잊으려고 노력할수록 더욱 선명하게 기억난다.”장국영을 떠올린다.영웅본색의 당연정(當年情)을 들으며 20대를 지나 30대에 얹혀진 장국영을 그린다. '그때의 우정'은 사라졌지만, 더 나은 내일이 될 것이란 영웅본색(A Better Tomorrow)을 기억하는 10대의 나, 그리고 바람처럼 사라진 장국영을 놓아주지 못하는 지금의 나. 그렇게 나는 장국영과 레슬리 청, 장궈룽을 사랑했다.2 [당신을 위한 책 한권] 미중전쟁, 작은 불꽃도 조심하라 '투키니데스의 함정'이란 말이 있다.신흥 강자 아테네와 기존 승자 스파르타의 전쟁 이유를 명쾌하게 분석한 가설이다. 고대 그리스 역사가 투키니데스는 27년의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충돌을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로 남겼다. 투키니데스는 국제관계학에서 자주 인용되는 “전쟁이 필연적이었던 것은 아테네의 부상과 그에 따라 스파르타에 스며든 두려움 때문이었다”라는 문장을 남겼다.하버드 대학 그레이엄 앨리슨 교수는 <예정된 전쟁>을 통해 미국과 중국의 전쟁이 작은 불꽃으로부터라도 시작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이 책은 과거의 패권국 &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나의 미카엘 이제서야 <나의 미카엘>을 펼쳤다.그렇게 <나의 미카엘>은 책장을 넘길 때마다 한숨을 터뜨리게 했고, 과거 기억이 문장마다 엮이며 내면은 화끈거렸다.반세기를 훌쩍 넘긴 아모르 오즈(1939∼2018)의 <나의 미카엘>은 세계문학이지만, 영미 문학에 익숙한 우리에겐 낯설다. 이 소설에서는 1950년대의 이스라엘 분위기와 해방공간이 갖는 세대간의 갈등, 풍요 속의 불안 등을 읽어야 한다. 하지만 독자 대부분은 문장마다 스며든 흔들릴 수밖에 없는 인생과 시간이란 파고 속에 가엾게 떠다니는 삶의 나약함에 한숨을 내뱉을 거다.<나의 미카엘> [당신을 위한 책 한 권] 보이지 않는 중국 중국을 열번 가량 찾았다. 중국은 시시각각 변했다. 도심 마천루는 하늘 빼곡 서 있고, 빈 땅을 찾을 수 없게 아파트가 틈을 메꾸었다. 그러나 매번 의문이었다. 무언가 이질감이 강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보이지 않는 중국>에서 답을 찾았다. 난 그동안 '보이는 중국'에만 집착했지, '보이지 않는 중국'에는 생각이 미치지 못했다. 이 책은 보고서이다. 중국 곳곳의 현상을 축적하며 이론을 정립했다. 지식만으로 쓴 책에서 오는 얕은 술수를 찾을 수 없다. 그래서 이 책을 접한 누구나 저자 스콧 로젤 미국 스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