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내달 범시민추진협의회 구성
에어쇼·상륙작전 재연 등 준비
지역 내 공감대 형성… 여론수렴
▲ 2022년 제72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행사 사진./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상륙작전을 대규모 국제행사로 재조명하겠다는 인천시가 그 행사의 구체적 계획을 내놨다.

인천시는 내달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 관련 범시민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지역 내 공감대를 형성하고 여론을 수렴한 뒤 오는 6월까지 행사 세부내용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30일 밝혔다.

시는 9월13일부터 19일까지 7일간을 인천상륙작전 기념주간으로 정했다. 국방부와 보훈처, 해군본부·해병대사령부와 함께 국내·외 참전용사와 전국 보훈 관련 단체장을 초청해 독도함 등에 탑승 후 함상 기념식과 함께 팔미도 근해로 출항할 예정이다. 이어 블랙이글스 에어쇼, 팔미도 등대 탈환 등 인천상륙작전 재연 관람을 비롯해 충혼탑, 맥아더 장군 동상 헌화, 호국보훈 거리 행진 등을 준비하고 있다.

또 시민들이 참여하는 음악회, 국제자전거 대회, 9·15 마라톤대회·궁도대회, 인천상륙작전 영화 특별관 운영, 그림 그리기 대회, 연극공연, 해군과의 협력을 통한 한·미 대형수송함 공개행사, 안보전시관 운영, 해양인의 밤 등을 부대행사로 생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해군 관계자들과 수시로 만나 국비 지원, 행사 세부 일정 조율, 초청 대상자 선정 등 행사 전반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올해 사업비로 국비 19억8000만원을 포함해 총 23억1000만원을 확보했다. 내년부터 국비를 더 늘려 총사업비를 34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 내 주요시설이 파괴되고 민간인 희생이 뒤따른 아픈 역사를 축제화하겠다는 결정을 놓고 계속되는 반대 목소리는 시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최근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45곳은 이 사업 반대 성명을 통해 “대규모 전쟁 재현과 시민을 동원한 안보 행사는 '평화 도시'를 '전쟁 도시'로 이미지화하고 불안정한 한반도 정세에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이라며 “주변국과의 관계를 고려할 때도 인천에 실익이 전혀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협의회 구성을 통해 수렴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사업 방향을 조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