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소래습지생태공원. /인천일보DB
인천 남동구 소래습지생태공원. /인천일보DB

인천시가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시흥시와 공원 예정 토지 소유주의 설득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29일 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소래습지생태공원과 시흥갯골생태공원을 잇는 광역 공원의 경우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시는 소래습지생태공원과 시흥갯골생태공원을 결합한 광역공원화를 구상하고 있지만, 시흥시에서는 공원이 중심지로부터 비교적 떨어진 곳에 있는 만큼 사업비 대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 반대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토부가 인천시에 시흥시와의 공동추진 희망 의사를 분명히 밝힌 만큼 국가도시공원 조성을 위해서는 시흥시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문제는 시흥시뿐만 아니라 조성사업 예정지의 토지주들도 설득해야 하는데, 그마저도 상황이 녹록하진 않다.

소래A 근린공원으로 조성 계획한 논현동 33일대인 ‘논현33지구’에서 적재물 사업으로 생업 하는 토지주들은 재산권 침해를 이유로 반발하며 대체부지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현행 보상법상으로 토지주들이 요구하는 대토보상이 어렵지만, 토지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의를 통해 공원 조성 전까지 유연하게 법을 적용하는 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그와 동시에 시는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8월까지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기본구상 용역’을 마무리해 국가도시공원 지정을 위한 전략과 기본방향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흥시와 토지주들의 설득이 주요 과제로 남아 있지만, 사업 추진 의지를 갖고 진행하는 만큼 시흥시와도 조정안을 함께 모색하고 토지주의 갈등 해결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