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서 ‘대한민국 트램 도입 활성화 국회 토론회’ 개최
트램 도입 위한 선결과제, 투자평가(B/C) 체계 개선 등 논의

송도트램, 부평연안부두선, 주안송도선, 영종트램, 제물포연안부두선 등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트램 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트램 도입을 위한 예타 체계 개선 등 선결 과제 등을 논의하는 국회 토론회가 열린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국회 국토교통위원, 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30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대한민국 트램 도입 활성화 국회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이상민, 조정식, 이채익, 김경협, 이원욱, 이상헌, 김병욱, 조승래, 정일영, 안병길, 허종식, 황운하, 김승원, 배준영, 장철민, 박재호 의원을 비롯해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기 부천시·시흥시·화성시 등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트램 추진의 선결과제를 비롯해 투자평가(B/C) 체계 개선 등 논의를 통해 국내 트램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과 전교석 아주대 교수가 주제발표에 나서 각각 ‘K-트램의 국내 활성화를 위한 선결과제’ 및 ‘트램 투자평가체계(B/C)의 개선방안’을 소개한다.

이어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방현하 대광위 광역시설정책과장 ▲박경철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명묘희 도로교통공단 교통운영연구처장 ▲김재영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수석연구위원 ▲강갑생 중앙일보 교통전문기자가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인천을 비롯해 서울, 부산, 대전, 울산, 제주 등 10여 개 이상의 지자체가 트램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관련 법제도적 기반이 미비해 실제 도입된 사례가 전무하다.

특히, 인천은 ‘제1차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서 ▲주안송도선 ▲부평연안부두선 ▲송도트램 ▲영종트램 ▲제물포연안부두선까지 5개 트램을 반영했지만, 사실상 진전이 없다.

이 가운데 인천시는 부평연안부두선과 송도트램을 우선 순위에 두고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토록 할 방침이다. 그러나, 부평연안부두선은 지난 해 8월 예타 대상에서 미선정됐다. 지난 해 4월 사업화 방안 용역을 착수, 용역 준공을 앞둔 송도트램은 최근 용역을 중지했다.

이와 함께 2010년 용현학익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확정돼 사실상 인천의 1호 트램으로 제시된 주안송도선은 후순위 사업으로 미뤄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금번 토론회에서 인천을 비롯한 각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트램의 도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이 나올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허종식 의원은 “트램은 교통체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 도시형 교통수단이면서, 인천에서는 원도심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교통인프라”라며 “주안송도선과 부평연안부두선 등 인천 트램 사업이 순항할 수 있도록 행정당국이 의지를 갖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