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영동고속도로 확장 공사 전 함께 추진해야 비용 절감”
▲ 2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소래IC건설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소래IC 설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2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소래IC건설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소래IC 설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에서 소래나들목(소래IC) 설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인천시는 내년 하반기 소래IC 공사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소래IC건설추진위원회는 2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5년 넘게 지연된 소래IC 설치 사업을 서둘러 이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소래IC는 남동구 논현1·2동과 논현고잔동을 지나는 청능대로와 영동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교통시설이다.

이 사업은 2000년 논현2지구 택지개발사업 교통영향평가 심의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소래IC를 설치하도록 정해졌다.

추진위는 “LH의 사업비 450억원은 논현2지구 택지 분양 당시 분양 원가에 포함된 비용으로 반드시 소래IC 설치비용으로 사용돼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부당이득 취득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LH는 소래IC에 설치하기로 했던 도시계획시설이 장기 미집행으로 실효됐다며 2020년 시를 상대로 '개발계획 승인 처분 중 조건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해당 사건은 현재까지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아울러 추진위는 시가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소래IC 실시설계'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추진위는 “소래IC와 영동고속도로 확장 공사를 함께 추진할 경우 사업비 450억원으로 나들목 설치가 가능하지만, 확장 공사가 완료된 상태에서 진행하게 되면 건설비용이 배 이상 든다”며 “한국도로공사가 올해 말 확장 공사에 들어갈 예정인 만큼 시가 추경을 서둘러 편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소래IC 실시설계를 추진하기 위해 1차 추경에 20억원을 편성했다. 올해 하반기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4년 하반기 중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하면 LH에 구상권을 청구하고, 패소하더라도 추가 예산을 투입해 2029년까지 소래IC 설치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나라 기자 nar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