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전원 결의안' 상정 계획
여야 막론 일부 반감 드러내

현재 의원들 서명 140여 명
북부 41명 중 16명이 TF에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 공약인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사업에 도의회가 힘을 실어주려는 취지의 '특별위원회 구성 움직임'이 북부지역 도의원 사이에서 있지만, 성사될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여야를 막론하고 '시기상조'라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데다 일부 의원들이 반감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도의회에는 의원들이 자체적으로 만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위 구성 추진 TF단'이 꾸려져 있다.

TF단은 올 4월 열리는 임시회에 의원 156명의 서명이 담긴 '도의회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올릴 계획이다.

이날 기준으로 140여명의 서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TF단은 특위를 통해 자치도 설치에 필요한 사항부터 공론화 방안 등을 연구할 생각이다.

도의회가 투트랙으로 나서 도의 '자치도 설치 사업'에 속도를 붙인다는 목적이다.

그러나 자치도 설치를 달가워하지 않은 의원이 있어 실제 특위 구성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TF단에는 북부 의원 41명 중 16명이 참여하고 있다.

한 북부 의원은 "자치도 설치에 동의하지 않기에 TF단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남북균형 발전이라는 목적으로 자치도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 되레 낙후될 소지가 크다는 게 이들이 반대하는 주장이다.

북부지역의 재정자립도를 보면 인구 100만 이상 고양시는 39.2%다. 비슷한 인구가 있는 수원시 48.5%, 용인시 55.6%, 화성시 58.6%보다 낮다.

재정자립도를 올리려면 기업 등을 유치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각종 규제가 첩첩하게 걸쳐 있는 탓이다.

2022년 도가 낸 규제지도 자료에는 고양시 등 10개 시·군의 행정구역 4267.94㎢의 42.4%나 되는 1808.05㎢가 군사시설보호구역이다. 군사시설보호구역 중 무려 417.91㎢은 통제보호구역이다. 이곳에서는 건축물 신축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개발제한구역(GB)도 고양시 268.11㎢ 남양주 310.47㎢ 의정부 33.33㎢ 등으로 남부지역보다 3배 이상 많다.

이런 규제를 해결하지 않은 상황에서 자치도가 출범하면 북부는 사실상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늬만 자치도가 된다는 것이다.

특위 구성을 논의하는 운영위원회에도 이런 생각을 하는 의원이 있어 안건 상정 자체가 안될 수도 있다.

북부 지역 한 도의원은 "먼저 재정자립도 등 북부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규제 철폐 등을 선행해야 한다"며 "이런 조치가 실제 이행된 이후 자치도 신설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내우외환' 김동연 경기지사가 추진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사업이 가시밭길을 걸을 전망이다.북부특별자치도와 같은 사례인 강원도가 올해 6월 특별자치도 출범을 앞두고 정부로부터 실질적 권한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지역 정치권에서도 일부 반감을 드러내고 있어 의견 수렴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인천일보 2월17일·3월22일자 1면 등>2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강원도의 특례를 담은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 개정안'을 일부 심의한 결과 대부분 반대 의견을 냈다.개정안엔 환경·산림·군사·농업 등 경기북도 특위 구성 불발, 공친 4월…공은 6월로 경기도북부특별자치도 특별위원회 구성이 4월 경기도의회 임시회에서 불발됐다. <인천일보 2023년 3월29일자·4월20일자·27일자 3면>경기도의회는 27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납품대금 연동제 지원 조례안, 공공체육시설 적극 개방 지원 조례안 등 40개 안건을 처리했다.당초 오석규(민주당·의정부4) 의원이 이번 임시회 처리를 목표로 대표 발의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상정이 보류됐다. 이 안건을 소관하는 상임위(의회운영위원)를 앞두고 특위구성 시기에 대한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