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설립 촉구 결의안 통과
18년째 증원 없이 3058명 머물러
대학, 내달 범시민협의회 기자회견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발표하면서 전국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나선 가운데 국립 인천대의 공공의대 설립을 요구하는 지역사회 요구가 퍼지고 있다.

28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열린 제285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장성숙(민·비례대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촉구 결의안'이 통과됐다.

이번 결의안에는 “정부가 인천의 의료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인천대에 공공의대를 설치해야 한다”며 “우수한 의료 인력을 양성해 공공의료 시스템 확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인천대는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사스와 신종 플루·메르스·코로나19 등 전국적으로 감염병이 확산하고 있는 데다 인천은 감염병 유입의 최전선으로 초기 대응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의료 인프라도 열악하다. 인천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2.5명으로 전국 7대 도시 중 6번째로 의료 인프라가 빈약하다.

이를 위해 2021년 9월 국회에 '국립대학법인 인천대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2021년 발의됐으며 공공의대 설립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에 최근 시민 14만5507명이 참여했다. 관련 법에는 의과대학 설치, 등록금 지원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관건은 의대생 증원 여부다. 정부는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보지만 의료계는 정원 문제가 아닌 불균형적인 배치와 낮은 수가가 원인이라면서 근무 환경이 개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의대 정원 18년째 3058명에 묶여 있다.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인천대는 내달 12일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촉구하는 범시민협의회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인천의료원과 인천공공의료포럼 등 11개 단체가 참여한다.

인천대 관계자는 ”인천대 공공의대는 보건소와 다르게 감염병 관련 의료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에 집중함으로써 공중보건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한다”며 “국내 최대 바이오산업 연구기관이 송도국제도시에 입주하기 때문에 백신, 신약 연구에 필요한 의과학자도 양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