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11개 학교·유치원 대상
5개 구 보건소 “업무 과중” 거부
시교육청 불협화음 속내 분석도
시설·도구 점검 필수…재차 협의
▲ 급식실 관련 사진(위의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급식실 관련 사진(위의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인천 학교 급식에서 쓰이는 식판·도마 등을 정기적으로 수거해 식중독을 예방하는 검사가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10개 군·구 가운데 절반에 해당하는 보건소들이 업무 과다를 이유로 새 학기부터 '검사 불가'를 통보하면서 급식 안전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인천시교육청은 최근 미추홀구·남동구·계양구·서구보건소로부터 '학교 급식시설 미생물 검사를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2020년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검사를 중단한 연수구를 합치면 올해부터 학교 급식시설 미생물 검사를 실시하지 않기로 한 보건소는 모두 5곳이다. 부평구보건소도 내년부터는 다른 검사기관을 찾아보라는 입장을 시교육청에 전했다.

시교육청은 식중독 예방 차원에서 해마다 학교 급식 도구를 수거해 미생물 검사를 군·구보건소에 의뢰했다. 식판과 도마, 칼, 행주 등에 살모넬라균이나 대장균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검사다. 올해 검사 대상은 초중고와 유치원을 포함해 총 711개 교에 이른다.

보건소가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이유는 감염병 대응으로 인한 업무 과중이다. 부평구보건소 관계자는 “다른 검사들도 진행해야 하는 까닭에 검사 건수가 늘어나서 과부하가 걸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국면에서도 식중독 검사가 계속됐는데 올 들어 보건소들이 '집단 거부' 움직임에 나선 속내를 들여다보면 시교육청과의 불협화음이 감지된다.

계양구보건소 관계자는 “이번만 해주겠다고 한 지가 벌써 10년이 넘었다. 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외부 기관에 위탁 검사하도록 해마다 요청했다”며 “조리 도구를 수거하는 과정에서 이미 소독했을 수도 있는데 검사 실효성에 근본적인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학교 급식 도구에 대한 미생물 검사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공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자체 분석실을 두고 있는 서울을 제외하면 나머지 지역은 모두 보건소나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보건환경연구원은 학교당 검사비가 13만원씩 소요된다고 해서 당장 의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코로나19 유행으로 등교가 제한됐던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인천 학교에서 집단 식중독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2019년 3월에는 서구와 부평구에 위치한 고등학교 2곳에서 268명이 식중독에 걸렸다. 같은 해 7월에도 서구 한 초등학교에서 대장균으로 인해 30명이 식중독을 앓았다.

보건소는 식중독이 일어나면 역학조사 등으로 선제 조치에 나서는 기관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위생 관리를 고려하면 급식시설 미생물 검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전문 인력과 시설을 갖춘 보건소와 재차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