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재난·감염병 맞설 '방파제' 세운다]

재난 피해·보도·전문가 분석 바탕
'6대 중점관리재난' 유형별 대책 마련

폭염 피난처 운영·취약층 냉방비 지원
우수 저류·저지대 침수방지 시설 설치
대설 대응 취약지 자동 제설장치 가동

전통시장 화재 예방 중심 맞춤형 대책
감염병 위기대응 훈련·입원 병상 확충
교통사고·생활안전 등 지표 중점 관리

CCTV 확충·침수 예상지 센서 설치
공공시설물 내진율 100% 조기 완료
각종 국제회의 참가로 공조 강화키로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과 이태원 참사와 같은 사회재난, 기후변화로 인한 여러 자연재난 등 곳곳에서 예상치 못하게 일어나는 재난 속에서 안전에 대한 수요가 날로 늘고 있다. 재난이 점차 다양, 복잡해지고 그 규모 또한 커지면서 위험을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한 도시 단위의 촘촘한 안전대책 마련의 중요성 또한 커진다. 이에 인천시 또한 '인천형' 대책을 바탕으로 300만 인천시민이 행복한 안전도시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안전도시 경쟁력 증진을 위해 오는 2027년까지의 '인천시 안전도시 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회복력 있는 초일류 안전도시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과거 5년간의 재난 피해를 살피고, 최근 재난 관련 언론보도, 전문가·실무자 등의 미래위험도 평가를 분석해 과거와 현재, 미래 모두를 톺아봤다. 이를 통해 폭염, 풍수해, 대설·한파, 화재, 감염병, 도로교통 등 6대 중점관리재난을 선정, 유형·전략별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이러한 대응책을 바탕으로 오는 2027년까지 폭염 부상자 수를 61명에서 1명으로, 풍수해 재산피해를 3억700만원에서 100만원 규모로, 대설·한파 부상자 수는 10명에서 인명피해 제로(0)로 줄인다. 또 도로교통 재난·사고 사망자 수 또한 93명에서 54명으로 줄이고, 지역안전 지수의 경우 최하위였던 생활안전지수를 5등급에서 2등급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시는 신종재난 대응과 지역안전 지수 향상 도모, 복원력 허브 인증도시로서의 국제협력 확대 등을 통해 국내를 넘어 '국제안전도시 인천'으로도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022년 9월21일 호주 브리즈번 컨벤션센터에서 UNDRR 주최로 열린 '제9차 아시아·태평양 재난위험 경감 각료회의(APMCDRR)' 도시복원력 세션에서 '재난복원력 있는 도시 인천'을 주제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자연·사회재난 예측하고, 피해 낮춘다

시는 자연재난·사회재난·도시경쟁력 증진 등 전략별 중점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추진을 통한 시민안전 실현을 목표로 했다.

먼저 폭염, 풍수해 등 자연재난에 대한 세세한 대책을 제시했다. 폭염 일수와 강도가 증가하고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늘면서 지난 2018년에는 온열질환자가 258명으로, 전년 대비 4.8배나 증가하기도 했다. 이에 시는 폭염 저감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취약계층 등에 대한 재난 도우미 매칭, 냉방비 지원 등 폭염예방활동 지원에 나선다.

또 태풍과 게릴라성 호우로 구도심 저지대 주택이 침수되거나 태풍 등에 따른 강풍 피해가 늘면서 우수저류시설 설치와 빗물펌프장 관리·운영, 저지대 취약시설 침수방지시설 설치 등 풍수해 예방에도 힘쓴다.

이와 함께 겨울철 자연재난에 속하는 대설·한파에 대해서는 제설 취약구간에 대한 자동 제설장치 운영, 설해 대책 추진기간 운영과 한파 취약계층 안전관리 강화에 나선다.

사회재난 분야에 대한 전략도 설정했다. 화재와 폭발에 대해서는 타 광역시 대비 유동인구가 많은 상업지역과 저소득층 밀집거주 지역, 대규모 지하공간 개발 지역이 월등히 많아 화재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봤다.

이에 화재 취약가구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관리와 사물인터넷(IoT) 기반 소방시설정보관리 시스템 설치, 전통시장 51개소에 대한 화재예방 환경 조성 등 예방중심의 맞춤형 안전대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재난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첨단소방장비 등 소방안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고층 건축물에 대한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다. 붕괴와 수난, 유해 화학 등 특수사고 분야에 대한 인력풀을 확보하고 풍수해 인명구조 전담 출동대 'E-구조대' 등 비상출동 인력을 보강해 복잡·다양한 재난 대비 전문 구조인력을 양성한다.

인천국제공항, 인천항이 있는 관문도시로서 신종 해외유입 감염병에 노출된 만큼, 감염병 예방에 대한 로드맵도 보강했다.

코로나19 국내 유입환자 90% 이상이 인천공항·항만을 통해 입국했지만 인천에는 해외유입 신종 감염병 발생 시 선제 대응할 수 있는 감염병 전문병원 등 대응 공공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감염병 예방 활동에 더해 위기대응 훈련, 생물테러 초동대응 요원 교육·훈련 지원, 국가 지정 입원치료 병상 확충 및 유지비 지원 등 감염병 대응·대비 역량 강화에 나선다. 여기에 더해 격리입원치료비를 지원하는 등 '회복' 지원에도 힘써 오는 2027년 사망자 수를 0명으로 줄인다는 목표다.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3월5일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과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3월5일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과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재난대응·국제협력…도시경쟁력 바탕으로 '국제안전도시 인천' 거듭난다

신종 재난 대응과 지역안전지수 등급 향상, 국제협력 확대 등을 바탕으로 국내외 도시경쟁력을 높인다.

먼저 신종 재난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해 ICT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재난·안전영상(CCTV) 통합관제를 오는 2027년까지 2700여대 늘려 2만3000여대를 갖추는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침수 예상지역 관제를 위한 센서 설치, IoT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운영, 재난 예·경보 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 기후변화와 지진 등 신종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신종 재난을 발굴하고,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시행해 세부사업 등에 대한 이행평가도 시행한다. 지진 안전도시 조성을 위해 공공시설물 내진율 100% 조기 완료를 추진하고 지진 대피장소를 확충, 대시민 재난 상황전파 시스템 도입 등도 검토한다. 또 시민 안전교육 강화 등을 통해 안전문화 확산도 도모한다.

교통사고와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분야별 태스크포스를 꾸려 시와 군·구, 경찰, 전문가 등이 함께 공동추진체계를 구축, 운영한다. 분야별 중점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교통사고, 생활안전 등 주요 지표에 대해서 중점 관리에 나선다.

제도적 기반 조성과 민관협력 등을 바탕으로 국제협력을 확대한다.

인천안전도시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재난안전정책 추진 기반과 지원을 강화해 제도적인 기반을 다지고 체계를 구축한다. 또 시민안전 세미나 개최와 재난안전 거버넌스 구축, 재난위험 경감 분야 지역 전문가단 구성과 시정 참여 등을 통해 민관협력과 파트너십을 쌓는다.

도시회복력을 키우고 안전도시 국제리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인천 국제재난복원력 지도자 포럼을 개최하고, 재난 관련 국제기구인 UNDRR(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 복원력 허브 책무를 이행한다. 시는 앞서 지난 2021년 아시아 최초로 UNDRR 복원력 허브 인증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이뿐만 아니라 UNDRR 주관 재난위험경감 국제회의에 참가, 협력체계를 굳건히 하고 재난안전 국제협력 연계 강화와 학교 안전프로그램 및 해외도시 교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국제사회·기구 공조를 강화한다.

박찬훈 시 시민안전본부장은 “향후 재난안전 취약분야에 대한 수시점검과 대책을 마련하고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응·관리함으로써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시정 특집] 미래산업 인재 키워 60만 고용 창출 정조준 세계적인 경기 부진과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탓에 체감되는 고용 둔화는 날로 커지고만 있다. 국가 차원에서의 기본적인 일자리 대책에 더해 지역별로 인구와 산업구조의 변동 상황도 제각각인 만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자체 차원의 유연한 대응이 동반되어야만 한다.실제로 한국GM 부평 제2공장 가동 중단과 인력 재배치로 자동차산업의 성장이 둔화하면서 인천의 대표 수출 품목은 반도체로 이동했다. 주력 산업의 전환에도시 성장동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미추홀·계양구 인구가 감소하기도 했다.인천시는 지속하는 경제위기 속에서 제조업 [인천 시정 특집]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가교 역할 '톡톡' 인천시가 지역 대기업은 물론 지역 대학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인천지역의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고 있다.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기업활동을 이어 가고 있는 인천 연고 대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정기적으로 청취하며, 적극적인 기업활동을 독려해 나간다는 목표다.지역 대학들의 가장 큰 현안으로 꼽히는 인재 양성 부분에서도 머리를 맞대고 협력 방안을 찾겠다는 구상이다.이와 함께 민선 8기 핵심 사업인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 등의 내용을 공유해 인천시 비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는 골자다. ▲소통 나선 인천 연고 15개 대기업…맞춤형 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