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의 여덟번째 회의가 열린 가운데 6명의 위원은 지면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서면을 통해 제시했다. 위원들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태국인 노동자 사망 사건'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 점과 후속 보도를 통한 우리 사회의 단면을 여실히 드러내고 경종을 울린 보도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했다. 반면 잦은 오타와 난해한 어휘를 타이틀로 차용한 점에 대해서는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공항버스 노선 감축 해결안 없어 아쉬움”

▲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3월2일과 3일자 1면에 연달아 경기지역 공항버스에 대한 기사가 보도됐다. 코로나19 상황이 마무리되면서 여행 수요가 늘어났지만, 인력난으로 공항버스의 운행량이 회복되지 않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내용이다. 코로나19를 거치며 많은 인력이 감소했고, 공항버스는 직장 처우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채용하려 해도 지원자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인천일보는 공항버스사들의 구조적 문제와 노선 감축 요인에 대해 상세하게 다뤘다. 다만 명확한 해결방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경기도에서 증편 방안 등 여러 대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인력난이라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선 구체적인 대안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공항버스 기사의 임금이 다른 운송·여객업 기사에 비해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가 발생한 원인은 무엇인지 후속 보도를 당부하고 싶다.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외국인노동자 제도 개선 되도록 지속 보도”

▲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

 

인천일보의 단독 보도로 외국인 노동자의 안타까운 죽음이 또다시 우리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 3월7일자 1면에서 다룬 포천에 있는 농장에서 60대 태국인 노동자 사망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노동자의 숙소가 돼지 축사를 개조해서 만든 것으로 너무나도 열악한 상황을 인천일보가 심층적으로 다뤘다. 이번 사건은 처음이 아니고 지난 2020년에도 비슷한 상황에서 사망사건이 발생했던 터라 여전히 외국인 노동자들이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외국인노동자 특히, 농어촌과 축산업에 종사하는 외국인노동자들에 대한 처우, 지원뿐 아니라 제도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보도를 기대한다.

지금까지 인천일보에서 끈질기게 추적해 온 선감학원 보도가 결실을 맺고 있다. 경기도가 선감학원 피해자 123명에 대한 월 20만원 생활안정지원금과 위로금 5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하면서 뜻깊은 결과를 얻어냈다.(3월24일자 2면) 경기도의 지원금 지급이 선감학원의 최종 해결책이자 목적은 아니지만, 지방정부인 경기도가 국가폭력에 대한 인정과 최소한의 지원을 한 것은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앞으로 선감학원 국가폭력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국가 차원의 유해 발굴 대책 마련 등이 이뤄지도록 인천일보의 적극적인 보도가 기대된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언론 매체에서 적절한 단어 사용 필요”

▲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3월10일자 1면 '태국매체들 분추씨 소식 타전… 여론 부글' 기사는 비참하게 생을 마감한 태국인 노동자 소식에 대한 태국 현지 언론의 반응을 소개한 기사다. 노동력만 착취하고 인간다운 대접을 하지 않은 한국인 농장주의 행태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태국인들의 분노가 빗발치는 것은 당연했다. 경제활동 등을 위해 온 외국인들이 모두 존중받고 사람답게 살다가 자국으로 돌아가서 그들 스스로 한국이 살만한 나라라고 추천해줄 때 비로소 선진국이 되는 것이다. 3월10일자 6면에서 다루었던 '건법 수법 따라하는 주민협의체 수사 필요'는 기사 제목에 쓰인 단어가 이해하기 어려웠다. 더구나 '건법 수법' 의 '건법'은 오타로 '건폭 수법'이 맞는 표기다. 많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불법 행위를 지적해서 수사의 필요성을 주장한 것은 좋으나 간단한 설명 없이 지나친 줄임말 사용은 부적절하다. 물론 줄임말 사용이 대세라지만 지면을 통해 소식을 전하는 언론 매체라면 독자의 이해를 위해 보다 적절한 어휘 사용이 필요해 보인다.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통일시대, 남북교류 협력 조례 폐지 유감”

▲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인천일보 3월15일자 3면에 의하면 국민의힘이 다수당인 지방의회에서 남북교류협력 관련 조례가 줄줄이 폐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말 양평에 이어 성남시와 수원시가 '남북교류협력 조례 폐지 조례안'을 가결했다는 내용도 보도됐다. 헌법 제4조에서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평화통일 실현을 우리 헌법의 중요 원리로 명시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지방자치, 지방분권을 지향하는 시대를 살아간다.

이제는 지방이 나서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견인 해 나가야 한다. 현재 남북관계가 경색돼 있다고는 하나, 눈앞에 놓인 것만 보고 큰 것을 놓쳐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지방에서부터 차근차근 다가올 통일 시대를 준비해야 함에도 지방의회가 앞장서서 남북교류협력조례를 폐지한다니 유감이다.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이주노동자 문제, 정부 역할 주문 돋보여”

▲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3월6일 1면에 소개된 인천일보의 경기도 포천시 소재 돼지사육농장 노동자의 안타까운 죽음에 관한 단독 보도는 언론보도의 단신 처리에 등장하는 개인의 죽음이 아니라 이주노동자의 노동환경을 짚어내 개선된 정책,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추동하기 위한 목적이 분명하게 담긴 보도였다.

'불법체류자'인 노동자의 불리한 환경을 악용해 임금체불을 당연시하고, 돈사를 개조한 곳에서 노동자가 10여 년을 거주하고 있었음에도 그곳이 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지 못했다는 점, 더구나 그의 죽음을 훼손함에 이르러 우리 사회가 해외 이주노동자를 대하는 태도가 총체적으로 담겨있는 사건 임을 마주하도록 하고 있다.

인천일보(이광덕·박지혜·노성우 기자)가 후속 보도를 이어갔기에 가능했다고 판단한다. 통계청 자료를 인용해 포천 지역 해외 이주노동자 1만8300여명, 불법체류하고 있는 분들까지 포함하면 2만3000여명에 이른다는 구체적인 상황을 통해 우리 곁에 '그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도록 했다.

포천시의 무허가 건축물 점검, 지역 내 농장 대상 여타의 불법에 관한 전수 조사계획, 시와 경찰이 나서서 가족과 연락을 취해 장례 절차에 참여하는 일련의 과정이 가능했던 배경 또한 인천일보의 지속 보도의 결과다.

더 나아가 안산시의 이동노동자 쉼터 '휠링'의 공간구성과 운영방식을 자세히 소개하고 안산시 선부2동의 통역 서비스 운영 현황 등을 후속 기사에 포함함으로써 경기도와 인천시에 산재한 해외 이주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는 현장의 노동자 권리 확보 및 보호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또 불법체류 외국노동자의 체류 자격과 관계없이 국내 '근로기준법'에 따라 불법체류자 신분이라도 노동의 대가를 보장받을 수 있음을 강조하고 불법체류 신분의 해외 이주노동자들의 차별과 배제를 막기 위한 문제 해결 주체로 정부의 역할을 주문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지속 보도는 충분히 자세하고 끈질기며 대안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정하영 위원장·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조선호 소방재난본부장 인터뷰에 공감” 

▲ 정하영 위원장·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 정하영 위원장·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3월15일 1면에는 용인지역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단지가 들어선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이는 축하할 일이나, 주민과의 여러 갈등을 조화롭게 풀어나가는 일이 과제로 남았다. 이상일 용인시장의 행정력, 추진력, 정치력의 시험대가 될 수 있는 계기이므로 추진 과정을 인천일보가 면밀히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3월15일자 9면 등 전기차 관련 기사가 다양하게 다뤄지고 있다. 전기차 충전은 경기·인천지역 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 문제라 본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500회 정도로, 5~10년이면 폐배터리가 발생한다.

갈수록 충전 대란, 폐배터리처리 발생이 불 보듯 뻔하다. 본 위원이 지난해 8월 지적했던 국토교통부의 전기차 배터리 구독 정책 도입,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필요하고, 앞으로 전기자동차충전소의 역할은 전기를 충전한다는 개념에서, 충전된 배터리를 교환한다는 개념으로 전환 되어야 한다. 또한 경기도 차원에서 폐배터리 재생사업을 고민해 봐야 한다.

3월9일 16면에는 조선호 경기소방재난본부장 인터뷰가 다뤄졌다. 조 본부장이 전한 내용에 많은 부분을 공감했다. ▲가벼운 스프레이식 소화기보급 ▲119 안전복지 서비스 발굴 ▲안전한 일터 환경조성 ▲치매노인 사망, 실종 현황분석 119 구급대 출동통계분석을 통한 대책 마련 등 도민 안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경기도의 전폭적 예산지원, 경기도민의 소방과 각종 안전을 위한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 캠페인에 인천일보가 적극적으로 앞장서기를 당부한다.

우정교육문화재단은 부영그룹 회장이 2008년 설립해 2010년부터 한국으로 유학 온 아시아·아프리카·중남미 등 해외 유학생들에게 매년 두 차례 장학금을 지급해오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높은 물가로 유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중에 재단 설립자의 뜻을 담아 전달되는 장학금이 유학생들의 꿈을 이뤄나가는데 보탬이 됐으면 한다.

/정리=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인천일보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