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선제적 캠퍼스 정책화
기업 육성·일자리 확충 목표
토지 용도 변경 등 조치 계획
수원여자대학교 전경./사진제공=수원여자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전경./사진제공=수원여자대학교

수원여자대학은 4년 전 수원시 권선구와 화성시 봉담읍에 각각 위치한 인제캠퍼스와 봉담캠퍼스 통합 구축 및 미래 교육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환경 전환을 위해 신축을 계획했지만 용적률 제한으로 결국 진행하지 못했다.

수원여대 관계자는 “현재도 용적률이 91%라 신축을 하면 용적률 제한에 걸려 어려움이 있다”며 “4년 전 당시에도 다른 건물을 부수고 새 건물을 짓는 등의 대안을 고민했지만 여건 상 실행이 어려웠다. 특히 인근 비행장에 전투기 항로가 지나다녀 고도 제한도 걸려있어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안양 소재 A 대학도 최근 기숙사 신축으로 용적률 100%가 되면서 더 이상 교내에 건물을 지을 수 없게 된 상황이다.

복수의 대학 관계자들은 “기숙사를 지으면서 용적률이 100%로 꽉 차 더 이상 추가로 건물을 확보할 수 없다”며 “앞으로 건물을 지으려면 부지를 새로 매입하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 도심지에 있는 학교들은 거의 다 비슷한 입장”이라며 “서울처럼 대학 용적률을 완화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건물을 확보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실정을 반영하듯, 일부 지자체는 대학 공간 재활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 추진 중이다.

수원시의 경우 지난 1월 도시형 캠퍼스 건설을 시 정책 방향으로 제시한 바 있다.

캠퍼스를 활용해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청년들의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게 정책 목표다. 이 정책 또한 대학공간을 재활용 해야만 실현이 가능하다.

수원시는 대학이나 기업이 자체 수립한 발전계획을 '수원시 도시계획'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하면, 일정 기준을 충족했는지 여부를 검토한 뒤 '2040년 수원시 도시관리계획'에 반영해 토지 용도변경, 건폐율 및 용적률 상향 등 행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당시 “경기도내 대학이 신입생이 줄며 병들어 가고 있다. 수원에도 대학들이 소재해 있는데 그 땅을 그대로 두면 대학이 죽는다”며 “교육부가 대학 정책의 발전 방향을 지자체와 연계하도록 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우리도 선제적으로 캠퍼스타운을 정책화할 것”이라고 했다.

복수의 지자체 관계자들도 “서울시의 대학건물에 대한 용적률 해제 조치가 다른 지자체의 정책 방향이 되지 않겠냐”고 했다.

/김영래·박지혜·김혜진 기자

yrk@incheonilbo.com



관련기사
“대학 살아남으려면…용적률 풀어 공간 마련해야” 경기도내 주요대학들이 대학 건축물에 적용되는 용적률을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도심권에 있는 대학들이 새로운 공간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인데, 서울시는 대학에 적용된 용적률을 크게 완화했다.수원시의 경우도 관내 대학들의 목소리를 반영, 지난 1월부터 관내 대학의 캠퍼스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도시형 캠퍼스를 추진하고 나섰다.인천일보 취재결과 서울시는 오는 7월부터 서울 소재 대학들이 필요한 공간을 자율 확보하도록 일부 건물의 용적률을 최대 1.2배까지 완화하기로 했다.또 '혁신성장 구역'을 새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