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 조성 요구 봇물
부지 확보 실패…시 “중단”

인천지역에서 버려지는 유기동물 수천마리를 보호하기 위한 인천시 직영 동물보호소 조성 사업이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물 건너간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시는 광역동물보호센터 조성 사업 추진을 중단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지난 민선 7기부터 일선 기초단체의 동물보호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면적 3000㎡ 규모 시립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해왔다.

인천에서는 매년 6000마리 안팎의 동물들이 버려지고 있는데 동물보호센터는 13곳에 불과하다. 센터는 동물 보호와 입양을 돕는 기관이다.

각 군·구가 민간 위탁 방식으로 지역 내 동물병원을 센터로 지정해 운영하는 방식인데, 10개 군·구 중 특히 미추홀·연수·남동구와 옹진군은 보호소를 운영하겠다는 동물병원이 없어 인천수의사회 한 곳에 센터 사업을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미추홀구는 올 1월 시립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신속히 추진해줄 것을 시에 촉구하기도 했다.

구 관계자는 “현재 인천수의사회 유기동물 보호센터는 동물 보호와 복지 요구에 부응하기엔 시설이 낙후돼 있어 위생적이고 체계적인 유기동물 관리를 위해서는 광역동물보호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는 센터 부지를 구하지 못해 결국 사업을 중단했다는 입장이다. 서구 백석동 등 후보지 몇 곳이 검토됐지만 동물보호센터가 주민 기피시설로 인식되다 보니 주민 동의를 구하기 어려웠다는 게 시 설명이다.

시 농축산과 관계자는 “부지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라며 “동물보호센터가 아닌 '동물복지문화센터'를 만드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 광역지자체 중 직영 동물보호소를 운영 중인 곳은 대전시 한 곳뿐이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