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
▲ 유정복 인천시장이 23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노사정 간담회'에서 신재호(왼쪽) 버스운송사업조합장, 김성태(오른쪽)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본부 위원장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시내버스에만 적용되던 준공영제가 오는 2024년 하반기부터는 광역버스로까지 확대된다.

인천시는 2024년 하반기부터 직행좌석버스를 포함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버스운송업체 경영난으로 촉발된 광역버스의 운행 횟수 감축, 무정차 통과, 노선 폐지 등으로 인한 시민 교통 불편이 가중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은 직행좌석 7개 업체, 19개 노선, 251대와 광역급행(M버스) 5개 업체, 6개 노선, 75대다.

운영방식은 직행좌석은 수익금공동관리형으로, 광역급행은 노선입찰형으로 추진된다. 시는 노선입찰형에 소요되는 국비확보를 위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기획재정부 등과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하반기부터 연구용역을 진행, 적정 표준 운송원가 산정과 시 시내버스 및 타 지자체 준공영제 운영에서 발생한 문제의 개선방향, 기존 광역버스 노선의 개편 등을 살핀다는 구상이다.

지난 2009년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이어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본격 도입되면, 전체 버스노선 공공성 강화로 안정적인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질 것이란 전망이다.

시는 준공영제 시행 전까지 운수업체의 적자 완화와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재정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업체별 재정상태와 하반기 요금인상 요인 등을 고려해 운수업체 노조 등과 협의를 거쳐 지원 범위를 결정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이와 관련해 이날 접견실에서 신재호 버스운송사업 조합장,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본부 위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시의 적극적인 역할로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준공영제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