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탐라 해상풍력). /사진제공=인천시
해상풍력(탐라 해상풍력). /사진제공=인천시

서해5도 주민에 이어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잇따라 무분별한 인천 앞바다 해상풍력 사업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오스테드 인천 바다 강탈 저지 주민 연대 단체'는 23일 연대 성명서를 내고 정부에 오스테드 코리아의 해상풍력 사업 심의를 재고해달라고 촉구했다.

주민 연대 단체에 서해5도평화운동본부와 덕적자월어촌계협의회·덕적면 풍력발전위원회·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총 23곳이 참여했다.

이들은 “덴마크 국영기업 오스테드는 2019년 11월 옹진군으로부터 최초 풍황계측기 허가를 받아 2021년 11월 산업통상자원부에 해상풍력 발전단지 허가를 신청한 뒤 이달 발전단지 허가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해5도 주민의 이동권을 침탈하고, 주민 간 갈등을 유발하고, 관계기관의 비호와 특혜 속에 인천의 바다를 강탈하려는 오스테드와 이에 부화뇌동한 자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며 “우리의 바다를 지키기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해상풍력을 건설하기 위해서 정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야 한다. 산업부 산하 전기위원회는 발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자격을 심의하는데 오스테드 코리아가 신청한 '인천 해상풍력 1·2호' 발전사업 안건을 다루는 회의가 24일 예정돼 있다.

서해5도 어민들은 해상풍력 단지 예정지가 인천∼백령 항로와 겹친다면서 이동권 보장을 위해 오스테드 코리아의 사업 인허가 절차를 즉시 중단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상황이다. <인천일보 3월 14일자 1면 해상풍력 단지 재추진…서해5도 주민 반발>

여기에 최근 인천경실련도 논평을 내고 인천 앞바다 해상풍력 사업의 무분별한 추진을 비판하며 “주민 수용성 부족한 민간 해상풍력 발전사업 허가 절차를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전기위원회는 주민 수용성을 이유로 해당 안건에 대한 심의를 보류한 바 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