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기지 이전 부지 확보 지지부진…서울시 '입체복합개발' 선회
경기도 “용역 과정서 바뀔 수 있다”지만 경전철 방안 가능성 커져
▲ 서울 지하철 3호선. /사진제공=연합뉴스
▲ 서울 지하철 3호선. /사진제공=연합뉴스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화성시의 '지하철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이들 지자체가 수서차량기지 이전부지를 계속 확보하지 못하자 서울시가 돌연 기지를 이전하지 않는 전제로 도시 개발에 나섰기 때문이다.

<인천일보 2022년 4월18일·10월31일·11월1일, 2023년 2월22일·27일자 1면 등>

2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서울시가 최근 5억원의 예산을 들여 '수서차량기지 입체복합개발 사업화 계획 수립' 용역을 공고했다.

용역엔 차량기지 하부 철도기지 기능은 유지하되 상부를 인공데크로 덮어 입체복합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과업 내용이 담겼다. 차량기지는 이전하지 않는 셈이다.

당초 서울시는 지난 2020년 수원·용인·성남시에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고 대신 차량기지를 넘겨 개발하는 사업을 구상했다. 당시 수원·용인·성남시가 용인-서울고속도로 교통 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차량기지를 받고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들 지방자치단체가 차량기지를 받을만한 부지를 계속 확보하지 못하자 서울시는 개발 사업 방향을 아예 틀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기도 측에서 부지를 확보해 협의를 요청해온다면 논의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썬 차량기지를 이전할 계획이 없다”며 “경기도 측에서 부지를 확보해 협의를 요청하기까지도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그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이 같은 사업 방향에 경기도와 수원·용인·성남·화성시의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은 자체 방안인 경전철 등 방식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달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은 뒤 이달 14일 구성한 실무협의체를 통해 논의했다.

협의체는 일단 지하철 3호선 연장 노선이 정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담길 수 있도록 올해 용역을 끝내겠다고 합의했다.

도는 추후 실무협의체 논의 자리에서 서울시의 수서복합기지 개발 관련 현안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도 관계자는 “서울시가 수서차량기지를 이전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용역 과정에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며 “해당 방안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며 “이 사안에 대해선 앞으로 지속해서 논의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