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선도사업 논의…하반기부터 대상지 선정

정부가 내놓은 '도시계획 혁신방안'이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으로 구체화할 전망이다. 이 가운데 인천시는 동인천역·인천역 일대 공간혁신구역 지정을 통한 개발 구상을 확대, 보다 광역화해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22일 17개 광역 시·도 관계자가 참여하는 도시정책협의회를 열고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선도사업지 선정은 노후·쇠퇴 지역 기능을 변화시키거나 한정된 도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혁신성 있는 사업지역, 국공유지 등 사업추진이 용이한 지역, 광범위한 지역에서 공간혁신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지역을 우선할 예정이다.

하반기부터 선도사업지 선정과 계획수립 절차에 들어가 이르면 내년 하반기 구역 지정을 마칠 계획이다.

국토부가 지자체와 본격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논의의 물꼬를 트면서 시가 앞서 밝힌 동인천역·인천역 일대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추진계획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시는 동인천역 일대에 대해 도시재생에서 '전면 개발' 가닥을 잡고 공간혁신구역 지정을 추진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동인천역 일대는 지난 2020년 도시재생 뉴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시는 도시개발을 위해 국토부와 협의해 뉴딜 사업을 취소한다는 계획이었지만, 검토 끝에 취소 대신 사업 기간을 채워 재생사업을 마무리하고 도시 전면 개발 역시 추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동시에 혁신구역 도입도 투트랙으로 진행한다. 다만 동인천역 일대에 한정하지 않고 효과, 사업성 확보 등을 고려해 그 범위를 보다 넓혀 지정을 추진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

시 관계자는 “뉴딜 사업은 원래 사업 기간인 내년까지 추진할 계획으로, 보상문제 등을 먼저 해결하면서 공간혁신구역 지정도 도전할 구상”이라며 “효과 극대화를 위해 단순 동인천역 일대를 넘어 더 넓은 범위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