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섭 경기본사 사회2부 부장.
▲ 김은섭 경기본사 사회2부 부장.

김경일 파주시장이 성매매 집결지 해체를 올해 첫 1호 결재를 하면서 단호한 의지를 내비치자 이에 발맞춰 파주경찰서, 파주소방서 등 유관기관도 팔을 걷어 폐쇄를 위한 잰걸음을 하고 있다. 또 성매매업소 일부분이 불법건축물로 확인되면서 행정대집행도 예고하고 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복병에 부딪혔다. 이곳에서 생계를 이어가던 70여 곳에 종사자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난달 성매매 집결지 여성들이 파주시의회를 찾아 “준비할 시간을 달라”고 요구했다.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았고 힘든 생계에 빚을 낸 상황에서 공권력이 사지로 몰아내고 있다”고 하소연했지만 파주시는 현장에 감시초소를 세우면서 해체를 위한 고삐를 더욱더 조여나갔다. 결국 지난 14일 종사자 모임인 자작나무회 회원 80여명이 현장점검을 나온 공무원들을 에워싸고 지붕과 옥상에 올라 시위를 하는 등 집단행동에 들어갔다.

과거 파주는 접경지의 특수성 때문에 주한미군이 주둔하면서 성매매 집결지와 기지촌 등이 곳곳에 성업을 이뤘다. 이후 주한미군이 철수하고 성매매 여성들은 뿔뿔이 흩어졌다. 현재는 '용주골' 또는 '대추벌'이라는 이름으로 성매매 집결지를 대신하고 있다.

김경일 시장은 100만 도시로 거듭나야 하는 상황에서 우리 후손들에게 성매매 집결지를 물려줘서는 안 될 것이기에 욕을 먹어도 해체는 숙명이라고 했다.

김시장의 말이 백번 천번 옳다. 하지만 그곳에서 생업을 유지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서울시장 시절 청계천 복원을 위해 반대하던 시민과 3000번 넘게 만나 대화를 했다는 것은 유명한 일화다.

우리는 아픈 역사의 흔적을 치유해야 할 책임도 있지만 힘든 과정도 생각해야 한다. 서로가 상처 없이 문제를 해결할 묘책은 대화뿐이다.

/김은섭 경기본사 사회2부 부장



관련기사
[현장에서] 화성시, 소금산업 중요성 직시해야 때로는 짜고 때로는 쓴 소금. 소금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 맛과 생명 유지를 위해서 소금은 꼭 필요하다. 소금은 인류 역사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소금을 얻으려는 노력은 수 세기에 걸쳐 끊이지 않았다. 소금이 묻힌 땅을 차지하려고 전쟁을 벌였고 새로운 땅(소금)을 찾는 탐험도 벌였다. 소금이 귀했기 때문에 땅속에 묻혀 있는 소금 바위를 캐내면 비싼 값에 팔 수 있었고, 소금을 가진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있었다.과거 화성군 송산·서신·우정면 일대 해안선을 따라 천일염전이 성업이었다. 그러나 1985년 시작된 시화방조제 건설(길이 [현장에서]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웰 다잉'의 사회 확산 세계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고령화율을 보이는 일본에선 2009년부터 '슈카츠(終活·종활)'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다.인생의 마지막인 '죽음'을 맞이하기 위한 생전의 활동이라는 뜻이지만 누구에게나 다가올 '죽음'까지 슬기롭게 준비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2009년 대법원이 무의미한 연명치료 장치 제거 등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리면서 한국 사회에도 존엄성과 가치, 품위를 지키며 삶을 마무리하는 '죽음'. 즉, 편안한 죽음 관련 논의가 본격화됐다.'연명의료결정법' [현장에서] 이동노동자들의 맘 편한 휴식을 취할 권리 “주변 눈치 보지 않고 맘 놓고 쉴 공간이 생겨 너무 좋습니다.”안산시가 지난해 12월27일 단원구 호수우체국 2층에 문을 연 안산 이동노동자 쉼터 '휠링'(Wheel~ling)을 찾은 한 배달라이더의 반응이다.휠링은 151.99㎡ 규모에 휴게실, 프로그램실, 동아리방, 스낵바, 여성 휴게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이동노동자들에게 편안한 휴식 장소를 제공한다. 배달 라이더와 택배기사, 대리기사 등 1만7000여명의 안산지역 이동노동자 중 하루 평균 40여명이 이곳을 찾는다. 평일 오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운영하 [현장에서] 지역사랑상품권 유감 '지자체가 발행하고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상품권'이라고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 쓰여있다. '지역사랑상품권' 얘기다. 국민 다수가 쓰는 데도 이 단어가 낯설다. 경기도에서는 '지역화폐', 인천에서는 'e음카드'라고 해야 알아듣는다. 수원페이, 과천토리 등 시·군 별 이름이 따로 있다. 지역에서 쓰는 만큼 돈을 돌려받는다. 기초단체에 따라 인센티브가 6∼10%로 제각각이고, 포인트 지급 한도도 월 6000원인 군포시부터 월 10만원인 연천군까지 천차만별이다. 명칭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