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개발서 선회 후 용역
사업비 '최소 890억' 소요 전망
기금 확대·지방채 발행 등 고려
인천시 미추홀구
인천시 미추홀구

20여년째 부지 선정 단계에 머물러 있던 인천 미추홀구 신청사 건립 사업이 첫발을 뗐다.

구는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고 22일 밝혔다. 현 미추홀구청이 있는 숭의동 131의 1 일원 4만3282㎡에 새 청사를 짓기 위한 밑그림 작업이다.

1969년 지어진 미추홀구청은 노후화는 물론 정밀안전진단 결과, 최하 등급인 E등급을 받아 안전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신청사 건립 필요성은 2000년부터 꾸준히 제기돼왔다. 그럼에도 현 청사 부지를 활용하겠다는 '부지 선정'만 그간 이뤄졌을 뿐 그 다음 행정 절차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었다.

앞서 민선 7기 구는 신청사 사업을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려 했지만 민선 8기 들어 신청사 사업을 '공공개발' 쪽으로 전환했다.

관건은 재원 조달 방식이다. 신청사 건립 사업에는 최소 890억원이 든다.

구는 용역 발주 전 사업 방식을 내부 검토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국토교통부의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부지 복합 개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위탁 개발 ▲주택도시보증공사(허그)의 저리 융자 방식이 거론됐다.

구는 세 방식 모두 공모나 신청을 통해 진행해야 하는 '사업' 형태라 제약이 많다고 보고, 예산을 모아 직접 사업을 추진하는 방향을 검토 중이다.

현재 신청사 건립 기금은 100억원가량 마련돼 있고, 구는 올해 190억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지방채 발행과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재정 차입 등도 고려하고 있다.

신청사 기본계획 용역은 착수일로부터 7개월간 이뤄진다. 민선 8기 내 첫 삽을 뜬다는 게 구 목표다.

구 관계자는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은 구의 구상과 방향이 다르다. 캠코 위탁 개발과 허그 융자 방식도 제약이 있지만 완전히 배제하진 않았다”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구에서 내부 검토한 내용을 비교해 최종적 사업 방식을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