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사업계획 마련…10월 선포식 준비
시의회, 최근 '추진위 구성 조례안' 부결
가능성 의문 제기도…양측 마찰 불가피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민선8기 공약사업인 '영어통용도시' 관련 조례안을 시의회에서 거부했는데도 인천경제청은 자체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시의회와 마찰이 불가피해 보인다. <인천일보 1월31일 3면 속도 더딘 영어통용도시…속도 내는 부산과 '대조'>

21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오는 10월 개청 20주년 기념행사와 송도국제도시 영어통용도시 선포식 동시 진행을 목표로, 사업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영어통용도시 사업 로드맵 마련을 위해 민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영어통용도시 추진위원회' 구성을 계획, 관련 조례를 지난 1월 입법 예고했다.

하지만 최근 열린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서 해당 조례안을 부결 처리했다.

산업위 위원들은 추진위 구성이 적절치 않다고 의견을 모았다. 사업추진에 대한 자체방침이 없는 상태이고 대체위원회나 기존 자문기구 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다.

인천경제청으로선 두 번째 좌절이다.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송도국제도시 영어통용도시 지정 및 시범운영 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사업계획을 마련하려 했으나, 용역심사위는 타 시·도 실패 및 주민 반대 사례, 정주 여건 개선 관련 지원 금액이 이미 많은 점 등을 들어 '재검토 필요' 의견을 냈다.

전문성 확보를 위한 용역과 추진위 구성이 모두 무산되며 인천경제청은 자체적인 사업추진에 매진한다는 구상이다.

상반기 내로 추진계획을 마무리하는 한편, 사업발굴과 시민 공감대 형성 등 기초 작업을 진행해갈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영어통용도시 선포식을 진행한다. 내년도 예산안에 예산을 반영키로 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사업 추진계획을 준비하고 있었던 상황으로, 추진위 구성이 되면 전문가 자문과 시민 의견 등도 함께 모아 비전을 제시하려 했으나 조례가 부결돼 아쉬움은 남는다”며 “추진계획 마무리 작업과 함께 올해 네트워크 구성, 타지역 벤치마킹 등을 통해 사업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예산 심사 등을 맡은 시의회는 여전히 사업 가능성에 의문을 가지는 만큼 사업 본격화까지는 넘을 산이 남은 상황이다.

정해권(국·연수1)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사업추진 방침 등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무엇을 근거로 추진위 구성 조례를 통과시킬 수 있겠나”라며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니라 인천경제청에서 사업계획을 잘 만들어 주민 공감대도 형성한다면 의회에서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겠지만 현재로썬 사업추진 가능성에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