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의거 현장을 재현····각종 사진과 심문조사 기록 자료집·우표 등 전시
“윤석열 정부의 대일굴욕외교 상황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안중근 정신”

안중근 의사 순국 113주기를 맞아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 사상과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한 전시회가 개최된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경기 시흥시을)은 22∼24일까지 국회의원회관 1층 1로비에서 ‘안중근의사 순국 113주기 기념 전시회, 안중근의 총은 동양평화였다’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강선우, 김경협, 김상희, 김윤덕, 김홍걸, 민홍철, 박정, 박홍근, 우상호, 윤호중, 이상민, 이원욱, 이재정, 조정식 국회의원과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중근의사 순국일(1910년 3월 26일) 113주기를 맞아 개최되는 것으로,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의사 하얼빈 의거부터 1910년 3얼 26일 여순감옥에서 순국할 때까지의 약 40일간의 기록을 테마로, 각종 기록과 사진 등으로 보여준다.

또, 안중근 의사 관련 사진과 명언, 그리고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에서 제작한 안중근 자료집(심문기록 등), 우표 등도 함께 선보인다.

조정식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대일굴욕외교 상황을 보면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안중근 정신’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심문과정에서도 당당하게 ‘동양평화’를 외쳤던 안중근 의사의 정신을 우리가 모두가 기억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함세웅 이사장은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안중근 정신을 비롯한 국가공동체의 기쁨, 민족의 일치와 화해, 평화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